지금까지 열여덟 차례 맨발걷기를 했다. 필자는 발바닥 상처로 인해서 지난 3월 21일 부산해운대해수욕장 모래사장 맨발걷기 이후 처음으로 4월 10일 충남 천안 국학원 해피로드를 맨발로 걸었다.처음 방문하는 분이라면 본관 앞에 있는 안내도를 잘 봐야 한다. 해피로드가 어디에 있는지 말이다. 필자는 초행이라 본관 앞 주차장에 주차 후 잔디광장을 돌고 어느 정도 발바닥이 적응된 후 해피로드로 향했다. 발바닥 상처가 이젠 완치된 덕분이라 가능한 일이다. 천천히 해피로드를 걷는다. 참 예쁘게 잘해 놓은 황톳길이다.천안에 살면서 해피로드(황톳
갤러리조은은 오는 2월 2일부터 17일까지 단체전 《Piece of Mind 마음의 조각》을 개최한다. 참여작가는 가브리엘 그래슬 Gabrielle Graessle, 김태호 Kim Tae-Ho, 마이코 코바야시 Maiko Kobayashi, 모제 아세프자 Mojé Assefjah, 모용수 Mo Yong-Soo, 백윤조 Paek Yunzo, 변웅필 Byen Ung-Pil, 성연화 Sung Yeon-Hwa, 승연례 Seung Yun-Ray, 이도담 Lee Do-Dam, 이동구 Lee Dong-Gu, 이우환 Lee Ufan, 이재현 Le
한국 전통 차문화와 차학(茶學)의 혁신을 위해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고, 진정한 한국 전통차의 원형인 수양다도를 살려내자는 거침없는 외침을 담은 두 권의 책이 출간되었다.바로 《녹차, 다산에게 묻다》(최성민‧김은정 지음, 책과 나무)와 《차의 귀향, 그후 20년》(최성민 지음, 책과 나무)이다.《녹차, 다산에게 묻다》는 두 책의 저자인 최성민 소장(사단법인 남도정통제다‧다도보존연구소)이 진행한 문화재청 전승공동체활성화지원사업의 연구보고서격이다.최성민 소장은 책에서 “커피 식민주의와 보이차 사대주의 홍수 속에 허덕이는 한국 전통 녹차와
“어제 열여덟 살 청춘이었는데 오늘이 금방 된 것 같아. 마음은 안 늙어. (하하)” 올해 만 105세인 이삼추 어르신은 일제강점기 3.1운동이 일어났던 해인 1919년 9월에 태어났다.지금도 안경을 쓰지 않고 전단지의 작은 글씨를 읽을 수 있고, 바늘귀를 꿰어 능숙하게 바느질한다. 허리도 굽지 않았고 걸음이 빨라 웬만한 젊은 사람도 못 따라올 정도라고 자신한다.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하니 뼈 나이는 58세.귀가 잘 들리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상대방의 입 모양과 상황, 분위기를 빠르게 알아차리기에 대화가 어렵지 않고 재미있는 농담을
(상담사례) 유치원에 들어간 5세 승연이는 집에서 잘 놀고 말을 잘 하는데 유치원에서 말을 하지 않습니다. 사진 Pixabay 이미지. 상담사례 집에서는 말도 많고 활동도 자유로운데, 또래와 함께 있을 때는 말도 안 하고 관찰만 한다는 승연이(가명)를 만났습니다. 유치원에서 했던 놀이를 집에 와서 재연하며 놀고, 그날 있었던 유치원 선생님과 친구들 이야기를 잘하는 걸 봐서는 이해력이 떨어지거나 언어장애가 있는 것 같진 않습니다. 최근 부쩍 승연이처럼 유치원에서, 혹은 학교에서 말을 하지 않아 고민이 된다는 부모님들의 문의가 많습니다. ‘선택적 함구증’이라 하는데, 이는 특정 상황에서만 말하기를 거부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불안 증상과 관련이 깊어 불안장애 범주에 속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불안함을 느낍니다. 적당한 경계를 두고 위험한 상황에 대해 조심할 수 있는 어느 정도의 불안은 살아가면서 필요한 정서인데, 이 불안감이 수위를 넘어 공포감, 두려움으로 작동하는 게 문제입니다. 증상의 정도나 말을 하지 않는 상황은 아이마다 다른데 보통 집에서는 말을 하지만 단체생활 혹은 낯선 사람이 있는 환경에서 말하기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을 하는 대신 속삭이거나 고개를 끄떡이거나 단음절의 소리를 내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그마저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선택적 함구증 증상이 있는 아이들은 안 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마음 상태입니다. 본인도 말하고 싶은데 두려움이 매우 커서 할 수가 없는 경우입니다. 아이는 “말하기 싫어!” “안 할거야!”라고 하지만, 그 뜻은 “불편해” 입니다. 그러나 말을 하지 않는 경우 아이가 속한 작은 사회에서 수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그 문제가 위험한 상황도 만들 수 있으며, 아이들이 느끼는 불안함의 정도가 통증에 가까울 수 있어 수단, 방법을 가리지 말고 치료하기를 권합니다. 또래 집단에서 선택적 함구증 증상을 보이는 아이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못하는 마음의 상태이다. 사진 Pixabay 이미지. 제가 상담한 승연이의 양육환경을 살펴보니 엄마 해인 씨(가명)는 수년간 아이들을 가르치며 실력을 인정받은 영어강사입니다. 엄마가 가장 잘하는 것이 학습이었기에 아이에게 일찍 인지 노출을 시킨 것이 승연이의 두뇌 밸런스를 깨뜨린 첫번째 원인이라 판단됩니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해 승연이는 5세가 될 때까지 사회적 관계를 경험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엄마가 가르치는 대로 매우 잘 습득했기에 엄마는 아이에게 문제가 있을 거라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사진을 찍듯이 길을 기억하고 노래 가사를 외우며 순차적인 숫자와 문자를 좋아하는 승연이는 나이보다 높은 어휘력과 고도인지력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5세가 되어 유치원에 가게 되었는데 유독 친구들 앞에서 긴장하고 주위를 맴돌며 아이들 곁에 다가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선생님과는 그나마 작은 목소리로 말을 하지만, 친구들과는 말하지 못하는 모습이 엄마 해인씨에게는 무척 충격이었습니다. “어려서 승연이는 엄마 말을 수용하기만 했던 것 같아요. 말 잘 듣는 아이였는데 어느 날부터 울기만 하더라고요. 문제가 있다는 걸 저도 느끼기 시작했죠.” 문제를 인지하고 5세 때 놀이 치료를 받았고 “인지 자극을 주지 말라”는 상담사의 조언에 모든 학습지와 학습교구를 치워버리고, 아이가 좋아하는 길놀이나 숫자놀이도 금지했습니다. 이런 갑작스러운 변화에 승연이는 혼란하고 불안한 시간을 보냈을 겁니다. 그때부터 엄마와의 충돌도 시작되었고, 아이의 불안증세는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브레인 컨설팅 승연이 같은 사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간의 두뇌발달과정과 뇌 구조를 반드시 이해했으면 합니다. 인간의 뇌는 아주 미성숙하게 태어납니다. 동물은 대부분 태어나면 곧장 걷고 뛰고 볼 수 있는 데 비해 인간은 태어나서 울음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것 외에 할 수 있는 게 거의 없습니다. 이렇게 완성되지 않는 채 태어나기에 뇌가 완성되어가는 15년가량의 양육 시기가 그 아이의 뇌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 것은 널리 알려졌습니다. 또한, 두뇌의 발달하는 부위가 시기마다 달라서 저는 양육자가 두뇌발달과정을 반드시 공부했으면 합니다. 뇌의 삼층구조. 뇌간-대뇌변연계-대뇌피질. 사진 BR뇌교육. 엄마의 뱃속에서 생명체가 만들어지는 그 순간부터 1번 뇌인 ‘뇌간’이 발달하게 됩니다. 심장을 뛰게 하고 호흡을 유지하게 하며, 호르몬을 분비하고 교감, 부교감 신경계를 균형 있게 유지하는 능력이 바로 이 뇌간에 있습니다. 생명력이 담겨있는 것이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쪼글쪼글하게 주름 잡혀있는 모습의 뇌가 바로 3번 뇌인 ‘대뇌피질’입니다. 대뇌피질은 ‘생각뇌’, ‘사고뇌’라고 불리며, 언어를 토대로 기억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판단하고 창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성의 뇌’라고 할 수 있는 대뇌피질은 뇌의 가장 겉 부분에 있듯 가장 늦게 발달하게 됩니다. 1번 뇌와 3번 뇌 사이에 ‘대뇌변연계’라고 하는 2번 뇌, ‘감정뇌’가 자리 잡고 있는데 울고 웃고 화내고 기뻐하는 등 감정반응을 합니다. 감정을 만들고 인식하고, 감정을 기억하는 역할을 합니다. 태아의 뇌는 엄마 뱃속에서 수정된 지 3주가 지나면서부터 발생하는데 뇌간이 가장 먼저 완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변연계가 형성되고 이어서 대뇌피질이 발달합니다. 태어난 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뇌변연계의 충분한 발달이 이루어져야 마지막 단계인 대뇌피질이 건강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초등 저학년까지는 정서인지와 정서조절, 정서 활용 등 정서지능을 건강하게 발달시켜야 합니다. 대뇌변연계의 편도와 대뇌피질의 전두엽이 서로 시소처럼 연관되어 있어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감정의 뇌가 건강하지 않으면 생각 뇌에 의해 짓눌리고 억압당하기 쉽습니다. 유아시기에는 인지적인 자극을 통해 대뇌피질을 발달시키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오감을 자극하여 뇌 감각을 깨우고 양육자와의 안정적이고 따뜻한 공감과 소통을 통해 아이가 편안함과 정서적 안정감을 느껴야 합니다. 그런데 승연이에게는 순서에 맞는 적절한 뇌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판단됩니다. 상상을 통해 창의성을 발현하고 감각적이고 직관력을 발휘해야 할 시기에 승연이는 사실적이고 분석적인 정보처리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전두엽이 미성숙하므로 성인과 같은 합리성과 논리성을 가질 수 없고, 단순한 규칙을 좋아하고 집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승연이는 뇌교육 수업 초기 규칙을 계속 확인하고 되뇌면서 불안함을 보이곤 했습니다. 예를 들면 길의 연결성이 재미있고 신호등의 바뀌는 모습이 좋으면서도 불안해 하면서 길에 집착하고 반복을 좋아합니다. 건강한 성격 발달단계. 사진 BR뇌교육 제공. 두 번째 살펴볼 것은 승연이의 성격발달 단계입니다. 현재 성격발달 3단계를 보내는 승연이는 놀이를 통해 탐구하고 시도하고 실패하는 등의 경험을 해야 하고 상상하고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자연 속에서 놀기, 친구 관계 형성하기 등 신뢰와 자율을 바탕으로 목적을 두고 놀이나 활동을 하고, 계획하고 결과를 만들어 내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또래 집단과의 경험이 필요하지요. 맞춤 솔루션 승연이의 맞춤 솔루션으로 몸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놀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몸놀이를 통해 땀 흘리고 많이 웃고 움직이면서 감정의 배출을 도와 뇌간과 변연계, 그리고 대뇌피질의 밸런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자기이해를 돕는 브레인 체조. 사진 BR뇌교육 제공. 브레인 체조는 그냥 움직이는 활동이 아니라 몸에 의식을 두고 내 몸 상태를 이해하는 훈련인데, 아이가 대뇌피질의 사고에 머무르지 않고 몸의 느낌, 감정의 변화를 알아채는 ‘자기 이해’를 연습하게 되죠. 그리고 감각적인 책 읽기 수업을 통해 문자를 정보처리로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문자 속에 담긴 스토리를 상상하고 느끼며, 주인공의 감정과 공감할 수 있는 정서를 자극합니다. 감각적인 책읽기 수업. 사진 BR뇌교육 제공. 이렇게 주 2회를 수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승연이는 뇌교육 수업에 들어올 때 목소리가 나날이 커지고, 눈을 마주치며 기분 좋게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규칙을 10번도 넘게 물어보던 불안함이 줄어들고 유쾌하게 놀이에 집중하는 모습도 변화 중 하나입니다. 오감을 활용하고 명상과 놀이로 즐기는 감각적인 책읽기를 하는 아이들. 사진 BR뇌교육 제공. 엄마 해인 씨도 뇌교육 부모수업을 통해 뇌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아이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인정하되 부족한 부분을 도와주려 노력하게 되었니다. “제가 개입을 많이 하고 급하게 바꾸려고 했던 게 아이에게 더 혼란을 주었던 것 같아요. 그때는 왜 그렇게 극단적으로 행동했는지 모르겠어요. 제 마음이 너무나 급했던 거죠. 지금도 아이가 규칙을 묻거나 길, 숫자를 보고 있으면 제 마음에서 불안감이 올라오지만 인정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무엇이 재미있는지 물어보기도 하고 좋아하는 것을 외면하지 않고 같이 공감하려고 재미있는 이름을 붙이는 놀이를 해요” 승연이와 같은 사례에서는 긴장된 상태에서 억지로 말을 하게 하는 것이 해결책이 아니고 먼저 아이가 느끼는 불안감을 없애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상은 안전하고 주변 사람들이 너를 믿고 응원하고 있다는 것을 아이가 온 마음으로 느낄 때 조금씩 마음이 문이 열립니다. 아이가 용기를 낼 때 우리는 옆에서 힘이 되어 한발 내디딜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뿐입니다. 세상을 향한 한걸음, 한걸음이 이 아이에게 힘겹지 않도록 어른인 우리가 노력해야 할 일입니다. 이효심 원장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올해 14년 차의 아동‧청소년 두뇌 코칭 전문가. 현재 BR뇌교육 수원영통센터 원장.
갤러리 지우헌(서울 종로구 북촌로11라길 13)에서는 12월 2일(토)까지 분청사기 작가 허상욱 개인전 《분청산책》을 개최한다. 분청사기는 조선시대에 나타난 도예 형태로 백자나 청자와 달리 거친 완성미가 특징이다. 분청의 조성에는 귀얄, 박지, 음작, 철화 등 여러 가지 기법이 있는데, 허상욱은 박지(剝地)기법을 현대적인 느낌으로 살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박지는 기물의 겉면에 화장토를 발라 말린 뒤, 표면을 칼로 긁어 바탕을 드러내면서 무늬와 바탕색이 조화와 대비를 이루는 전통 기법이다. 긁기의 완급에 따라 질감의 차이가 있고,
높고 푸른 가을, 단풍이 절정으로 물든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에서 시민들이 삼삼오오 대화를 나누며 길을 걷고 있다. 한줄기 시원한 바람과 함께 사람들의 마음에도 여유가 찾아온다.
올해 여름을 지나 가을을 맞이하면서 우리나라 전역에서 맨발 걷기는 열풍을 체감할 정도로 확산되었다. 올봄만 해도 서울 안산자락길을 따라 산길을 맨발로 걷고 있으면 고개를 갸웃하거나 “발이 아프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았으나 이제는 남녀노소 없이 맨발로 걷는다.전국 지자체마다 황톳길, 자갈길 등 맨발걷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걷기 코스를 만드는 일이 더 많아졌다. 명상효과도 있다는 맨발 걷기는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브레인트레이너 명상가이드 이재호 교수(글로벌사이버대학교 명상치유학과)는 “노화와 염증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
한국의 전통스포츠 국학기공을 수련한 뉴질랜드 존 사무엘 선수는 첫 방한한 지난 8일 국학원에서 열린 ‘제10회 천안 생활체육 국제국학기공대회’ 해외부 경연에 참가했다.쿡 아일랜드 마오리족 출신 사무엘 선수는 뉴질랜드 뉴휴먼 팀의 힘찬 천부신공 공연 중 오른쪽 날개를 맡아 굳건하고 용맹한 기상을 펼쳤다. 이날 뉴질랜드 팀은 해외부 동상을 수상했다. 선 굵은 얼굴의 밝은 표정, 독특한 맵시를 선보인 존 사무엘 선수를 만났다.그는 한국의 전통스포츠인 국학기공을 수련한 계기에 대해 “1년 전 우연히 캐리캐리 시내를 걷고 있다가 ‘5달러 어
안재영 작가는 회화, 도예, 판화, 미디어, 영화, 글 등 다양한 형태의 작업 활동을 선보여 왔다. 입체와 평면의 영역 없이 모든 재료를 담는 시각예술가로 그의 시리즈 연작은 , 구사로 이룬 작업들이다.9월 26일부터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인사아트센터에서 열고 있는 개인전에서 안재영 작가는 이전에 보인 100~300호 대작을 벗어나, 도자조각과 10~20호 사이즈 페인팅들을 결합해 선보였다.안재영 작가의 이러한 작업을 광주시립미술관 윤영필 학예연구사는 “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