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광주과학관이 과학의 세계에 대한 흥미를 즐겁게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무대를 펼친다. 5대 국립과학관을 온라인으로 한번에 만나볼 수 있는 메타버스 VR 체험존을 오는 22일부터 운영하고, 오는 11월 25일 오후 2시 과학관 상상홀에서 제35회 필 사이언스 강연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개최한다. 이와 함께, 개관 10주년을 맞아 인기 특수영상관인 4D시뮬레이터의 개선을 마치고 21일부터 관람객에게 공개했다.온라인으로 만나는 5대 국립과학관 체험 ‘메타플리’국립광주과학관은 5대 국립과학관을 온라인으로 한번에 만나볼 수 있는
일상생활은 물론 산업 전분야에서 확장가상세계 기술 적용이 확산되는 등 메타버스 시대가 열리고 있다.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사물이 상호작용하며 경제·사회·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으로 이해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세계 빅테크 기업들의 기존 시장지배력 강화를 위한 주도권 확보 경쟁과 전통 산업 기업들의 다양한 사업 전략 모색이 이어지며 메타버스를 둘러싼 세계적 시장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마련정부는 이같은 국내외 상황을 고려, 세계 메타버스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평소에는 쉽게 접하기 어렵거나 단편적인 관람에 그치던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새로운 각도에서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실감콘텐츠가 잇따라 공개돼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확장현실 등과 같은 초실감형 기술을 접목해 문화유산에 대한 의미들을 흥미롭게 재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국립진주박물관은 5월 14일 실감콘텐츠‘승자총통, 대첩의 불꽃이 되다’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하는 실감콘텐츠는 승자총통을 주제로 한 위치추적 기반 XR(확장현실) 콘텐츠다. 체험자는 약 15분간 승자총통 컨트롤러를 들고 조선 총통수
유민석 작가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 접목을 시도하는 화가로 주목받는다. 캐나다 유학 시절 작가는 그림에 디지털을 융합하는 장르를 개척하여 귀국 후에 '톰과 제리' 시리즈를 선보였다. 만화 주인공 '톰과 제리'이다. 작가는 작품에 일상적 사회적 그리고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고자 무겁지 않고 유쾌하게 표현하기 위해 만화 캐릭터를 선택해 표현했다고 한다. 작가는 만화 속 캐릭터인 톰과 제리가 현실과 가상 세계 안에서 정체성을 찾아가는 모습을 다양한 에피소드로 보여준다. 톰과 제리라는 친숙한 캐릭터를 팝아트나 유명
블록체인 NFT의 활성화와 메타버스 플랫폼은 새롭게 펼쳐질 디지털 경제에서 글로벌 신경제를 주도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뿐 아니라 국내 기업들 역시 NFT(대체 불가능 토큰)와 메타버스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국내 기업 플레이놈(Playnomm)은 레저 콘텐츠 시장 선점을 위한 선제적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플레이놈(Playnomm)은 ‘잘 노는 이들의 놀이터’라는 슬로건처럼 등산, 캠핑, 낚시, 골프 등 액티비티 레저를 필두로 여가, 놀이, 문화의 다양한 방면을
국립민속박물관(관장 김종대) 어린이박물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겨울나기’ 방학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특별히 어린이와 가족들이 집에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 중 게더타운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이번 겨울방학 교육은 참신한 교육프로그램 발굴을 위해 초등학교 교사 등을 비롯한 외부가 참여하는 공모로 진행됐으며, 민속박물관 경내에 ‘오촌댁(梧村宅)’을 활용한 내용이 선정됐다.◇ ‘오촌댁행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배우는 가택신, 그리고 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은 7월 27일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Metaverse)로 문화정보화협의회를 개최하여 ‘2020년 문화정보화 수준평가’ 우수기관을 시상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했다.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Metaverse)는 가상 인물(아바타)의 대리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가상공간으로 공연, 행사, 체험 활동 등 문화여가생활이 가능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문체부와 문정원은 향후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은 ‘제1회 한국 문화 체험 메타버스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Metaverse)는 가상 인물(아바타)의 대리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가상공간이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제페토와 로블록스 등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의 초기형태 인터넷 체제(플랫폼)에서 공연, 행사, 체험 활동 등 문화여가생활이 가능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한국 문화체험 메타버스 콘텐츠 공모전’은 문화예술,
순커뮤니케이션은 7월 15일(목) 서울 여의도 전경련타워에서 “New Business- 메타버스(Metaverse) Tech & Service 2021"를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최한다.메타버스(metaverse)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합성한 용어로, 기존의 가상현실보다 확장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코로나19로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만남은 이제 평범한 일상이 되고 있다. 대중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온라인 공간에서도 오프라인 공간과 같은 경험을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메타버스(metaverse) 시대의 도서관 운영’을 주제로 4월 30일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3호를 발간했다.이번 이슈페이퍼에서는 상상을 넘어 일상화하는 메타버스의 개념과 활용 사례를 조명하고, 미래 도서관 운영 전략을 소개한다. “컴퓨터가 만들어내서 고글과 이어폰에 계속 공급해 주는 가상의 세계.” 1992년 발간된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등장한 메타버스의 정의이다. 당시에는 현실과 다소 거리가 있는 공상과학(SF) 소설 속 개념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200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