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scape, 2023, Acrylic on canvas, 130.3 x 162.2cm. 이미지 서정아트
mindscape, 2023, Acrylic on canvas, 130.3 x 162.2cm. 이미지 서정아트

서정아트는 1월 13일부터 2월 17일까지 정영환 개인전 《Echo in the Silence》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작가의 상상으로 빚은 자연의 모습을 바탕으로 심미적 안정과 위안을 주고자 만들어낸 푸른 숲 이야기로 시작된다.

신작 ‘Mindscape’ 시리즈는 정면에서 바라본 여러 그루의 나무가 숲을 이루는 장면을 담고 있다. 정영환의 숲은 흐트러짐 없이 정갈하게, 규칙적으로 나열된 채로 꼿꼿하게 서있다. 이는 우리가 아는 회화적 범위를 상상했다면 다소 인공적으로 보이기도 할 것이다. 

정영환 작가는 자연스러운 형태, 익숙한 풍경 안에서 발견되는 세부적인 요소들을 비현실적으로 풀어내 이상적인 풍경화로 구현했다. 작가는 풍경을 주도하는 주체를 설정해 공간감과 구도법에 따른 주종 관계를 허용하지 않으며, 이를 전면 구도를 취한 방식에서부터 여실히 나타내고자 했다. 세밀하게 묘사한 작은 부분들은 대상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함이 아니라 끊임없이 감추고 덮어 관조하는 마음을 담아낸다. 작가는 자연의 일부를 ‘발췌’한다는 표현을 빌려, 이 같은 방식이 단순 재현이 아닌 상징적 수단임을 암시한다.

붉은 숲과 푸른 숲으로 이루어진 상반된 두 색감은 온기의 대비가 아닌, 색채의 변주로 혼합된 이상화된 세계의 확장을 보여준다. 자연이 지닌 숭고한 힘, 자연과의 교감과 깊은 고독이 상징하는 무한의 영역을 보여주고자 캔버스 밖의 영역에도 한없이 펼쳐지는 무언가를 상상한 결과다.

‘고요 속의 메아리’를 뜻하는 이번 전시명에서와 같이 ‘Echo in the Silence’는 고요한 숲 안에서 울리는 메아리처럼, 시각을 통해 시작된 사유가 청각으로 돌아온다는 공감각적 심상을 응축한다. 전시는 작가가 바라본 자연을 재현이 아닌 사유의 방식으로 접근할 것을 제안하며 색채의 미묘한 변화에 집중하기를 기대한다.  

사시사철 곧은 기강을 표방한 푸른 숲속의 나무들이, 빼곡히 들어선 화면 안에서 빈틈을 내어주는 것처럼 이번 전시도 보는 이에게 작가가 전하는 위로의 메시지가 닿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정영환 개인전 《Echo in the Silence》 는 2월 17일까지 서정아트(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7길 12)에서 관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