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세계인문학포럼 포스터[이미지 교육부]
제7회 세계인문학포럼 포스터[이미지 교육부]

교육부와 부산광역시가 공동 주최하며,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고, 유네스코에서 후원하는 제7회 세계인문학포럼이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지난 2011년부터 개최된 세계인문학포럼은 다양한 문화권의 인문학 연구 성과를 공유해 인문학의 저변을 확대하고 인문학계 간 지속적인 지적 교류·협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은 ‘관계의 인문학 : 소통·공존·공감을 위하여’를 대주제로 하고 ‘소통을 통해 연대로’, ‘공존과 상생’, ‘공감을 통한 화합’을 소주제로 해 진행한다. 미국, 일본, 독일, 영국 등 전 세계 13개국, 230여 명의 연사 등이 참여해 소주제별 분과에서 강연 및 발표, 토론을 펼칠 계획이다.

아울러, 인문학에 대한 일반 시민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외국학자 발표 시에는 동시통역을 지원하고, 개회식과 폐회식에 다양한 문화 공연을 운영한다. 또한, 사전 참가신청자뿐만 아니라 인문학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들도 행사 당일 현장 등록해 참가할 수 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이면에는 관계의 문제가 내재되어 있다는 점에서 이번 포럼의 주제는 의미를 가진다.”라며, “포럼 참가자들이 문제의식을 서로 공유하고, 소통·공존·공감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