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제10회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2023년「제10회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는 방송미디어 분야의 진출을 꿈꾸는 청년 인재들에게 다양한 진로⸱직업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제10회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을 오는 8월 25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제10회를 맞는 직업체험전은 ‘내꿈은 ON AIR’이라는 주제로 방송미디어 예비 인재들에게 신기술과 융합하고 있는 방송미디어의 새로운 트렌드를 공유하고, 현업 전문가들과 만나 다양한 방송미디어 분야를 간접 경험하며, 잠재력 있는 우수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미디어 트렌드의 변화와 실제 현장에서 뛰고 있는 전문가들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토크 콘서트 △다양한 방송미디어 분야 멘토와의 진로‧직업 상담 및 미디어 관련 대학·기업의 입시‧취업 상담 △ICT 방송 신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ICT 미디어 체험관 △9개 방송직군별로 미래의 방송인이 역량을 뽐냈던 방송미디어 콘테스트 시상식, 그 외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과 퀴즈대회 등 다채롭게 구성될 예정이다.

먼저, 토크 콘서트에서는 방송미디어의 새로운 트렌드와 미래전망을 전달하고, 분야별 4명의 현업인들이 패널로 참여해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나누며 학생들의 궁금증 해소의 시간을 갖는다. 1부 강연은 ‘AI 등 신기술을 통해 발전하는 미디어 산업의 변화’라는 주제 아래 뤼튼 테크놀로지의 제성원 이사가 AI를 활용한 콘텐츠 기획을 소개한다. 2부 강연은 영화 <어벤져스>와 <아바타>에서 가상 캐릭터를 3D로 제작하였던 VA Corporation의 장정민 상무이사가 <아바타:물의길> 제작 영상 시연 등 시각 특수효과(VFX)의 작업과정과 관련 기술 등을 소개한다.

이어서, 토크콘서트 2부에서는 4명의 패널이 참여해 현업인이 되기 위한 준비과정과 직업현장 이야기 등 청년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상담 부스는 진로·직업상담부스와 입시·취업상담부스로 세분화해 예비 방송인들에게 1대1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진로직업 상담 부스에서는 방송미디어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방송미디어 인기직군과 최신 미디어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미디어 신직군의 현업 전문가들이 멘토가 돼 상담을 한다.

입시⸱취업 상담 부스에서는 학생들의 입시 및 취업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12개의 미디어 관련 대학 및 방송미디어 기업이 참여하며, 학교‧기업의 입시⸱채용 정보와 포트폴리오 맞춤 상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ICT 미디어 체험관에서는 최근의 방송미디어 신기술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촬영장비와 방법 등을 소개한다. △대형 LED월과 가상엔진을 활용해 현실감 있는 공간을 연출하고 촬영할 수 있는 XR Systems 스테이지 △뮤직 비디오 촬영 시 역동적인 카메라 이동 연출에 활용되는 촬영용 로봇암 △다양한 직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VR 체험 콘텐츠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XR 스테이지 에서는 실제 음악방송에서 사용했던 무대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촬영 영상도 직접 간직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방송·미디어에 관련된 문제를 재미있게 풀어보고 푸짐한 상품이 주어지는 제3회 직체! 골든벨, 방송 예비인력의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 부스 및 직체 4컷 포토부스 등 다양한 체험존이 준비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