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EBS국제다큐영화제가 8월 23일에는 <아무도 말하지 않는 이야기> <스틸 라이프> 등 다섯 작품을 방영한다.

8월 21일 개막한 EBS(사장 김유열)가 주최하고 고양특례시가 후원하는 제20회 EBS국제다큐영화제(이하 ‘EIDF2023’)는 8월 23일 방영하는 작품을 소개했다.

이날 방영하는 다섯 작품은 다음과 같다. 

'아무도 말하지 않는 이야기' 스틸. 이미지 EBS
'아무도 말하지 않는 이야기' 스틸. 이미지 EBS

<아무도 말하지 않는 이야기Family Stories Untold>(카타리나 딜Catarina DIEHL, 69min, 핀란드, 2023, 오후 1시)는 일곱 여성의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일생에 걸쳐 한 편의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로 엮어낸 작품이다. 이 작품은 관객에게 가족 관계를 생각해 보기를 제안한다. 우리는 왜 가족을 시작하고 아이를 낳는 것일까? 21세기에 핵가족의 역할은 무엇일까?

'스틸 라이프' 스틸. 이미지 EBS
'스틸 라이프' 스틸. 이미지 EBS

<스틸 라이프Steel Life>(마누엘 바우어Manuel BAUER, 95min, 페루, 스페인, 2022, 오후 2시 15분)는 페루의 가장 중요한 국경일인 7월 28일 독립기념일 주간에 페루 중앙 철도를 따라 여행길에 나선다. 열차는 노선을 따라 주요 역을 지나며 페루인들의 일상을 스친다. 같은 철도를 공유하지만, 페루인들은 저마다 다른 경험을 갖고 일상을 살아가며 각자의 여정을 걷는다. 이 과정에서 사라지기를 거부하는 100년 된 술집, 금속 탐지기를 통과하지 못할 정도로 혈중 납 농도가 높은 아이들을 보호하려는 간호사, 그리고 주민들의 기억과 건강마저 함께 집어삼키며 자멸해 가는 어느 도시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어느 수도사의 대성당' 스틸. 이미지 EBS
'어느 수도사의 대성당' 스틸. 이미지 EBS

<어느 수도사의 대성당 / The Cathedral>(데니스 도브로보다Denis DOBROVODA 85min, 스페인, 2022, 밤 9시 55분)는 무허가로 성당을 지은 수도사 이야기이다. 한 스페인 수도사가 수도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쫓겨난다. 그는 우울한 마음으로 고향으로 돌아가며 결심을 굳힌다. 이후 건축에 관한 전문 지식이나 누구의 도움도 없이 홀로 거대한 성당을 건축하는 데 60년이라는 세월을 보낸다. 그를 마을 사람들은 광인으로 여긴다. 이제 96세에 접어든 그는 자신이 지은 무허가 성당이 철거되지 않도록 지켜내야만 한다.

'끝나지 않는 인형극' 스틸. 이미지 EBS
'끝나지 않는 인형극' 스틸. 이미지 EBS

밤 11시 30분 방영하는 <끝나지 않는 인형극Dolls Don't Die>(라나지트 레이Ranajit RAY, 70min, 인도, 2022)은 예술인의 삶에 관한 기록이다. 무생물을 움직이고 말하고 웃고 춤추고 울게 만드는 기술은 마다브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가장 소중한 유산이다. 이렇게 갈고닦은 기술은 이제 마다브의 존재 이유가 되었다. 그러나 인형극의 인기가 급격히 식어가고 자신의 극단이 소멸해 가는 모습을 무력하게 지켜보는 마다브는 이제 이름 없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휩싸인다. <끝나지 않는 인형극>은 냉혹한 현실과 열정적인 예술가의 황홀경 사이에 놓인 한 남자의 투쟁과 꿈을 그린다. 이 작품은 자신의 예술 활동을 계속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마다브의 외롭고도 끈질긴 싸움에 보내는 찬사다.

'로젝' 스틸. 이미지 EBS
'로젝' 스틸. 이미지 EBS

 

<로젝Rojek>(자이네 아키올Zaynê AKYOL, 127min, 캐나다, 2022, 밤 12시 50분)은 칼리프 국가 건설이라는 꿈을 공유하며 전 세계에서 모여든 이슬람 국가 대원들과 수용소에 구금된 그들의 아내들을 대면한다. 지하디스트들의 근본주의적 신념과 맞닥뜨리는 이 작품은 그들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통해 이슬람 국가(ISIS)의 시작과 흥망성쇠를 추적하고자 한다. 이들과의 대화는 전후 시리아 쿠르디스탄의 현재를 묘사하는 다양한 시퀀스와 얽히며 다큐멘터리가 전개되는 실마리가 된다.

EIDF2023 상영작과 영화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EIDF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송 작품은 다큐멘터리 전용 VOD 서비스인 D-BOX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