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 다양한 형태로 제공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빠르게 변화하는 콘텐츠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뉴콘텐츠아카데미(NCA) 1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3년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 참가자를 오는 8월 23일까지 모집한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3 스타트업콘(Startup : CON)’에서 콘텐츠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오디션 ‘배틀필드’에 참가할 기업을 오는 8월 10일까지 모집한다.

콘진원, 뉴콘텐츠아카데미 1기 교육생 모집

뉴콘텐츠아카데미(NCA) 1기 교육생 모집 포스터[이미지 콘진원]
뉴콘텐츠아카데미(NCA) 1기 교육생 모집 포스터[이미지 콘진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빠르게 변화하는 콘텐츠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뉴콘텐츠아카데미(NCA) 1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뉴콘텐츠아카데미는 기술 기반의 콘텐츠 창·제작과 연관된 다양한 국내외 선도기업 및 교육기관 전문가들이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참여해 실무 밀착형 교육을 제공하는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2년(1년+1년)의 장기과정과 6개월의 단기과정이 복합적으로 운영된다. 

총 2년간 진행되는 장기과정 교육은 신기술 콘텐츠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 학교 및 유관기관이 직접 참여해 산업에 실제로 필요한 융합인재를 양성한다.

1년차 과정은 넥슨, 컴투버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한국어도비시스템즈 등이 참여하는 콘텐츠 및 신기술 트렌드 교육과 에픽게임즈 코리아, 유니티코리아가 참여하는 실시간엔진(Unity, Unreal Engine 5) 기반 융복합콘텐츠 제작 교육이 진행된다. 또한 심화 과정으로 융복합콘텐츠 주요 분야인 △버추얼 프로덕션 △가상 시각화 △인터랙션 기획 △이머시브 공연기획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기획 및 제작 실습 기반 교육을 운영한다.

2년차 과정은 본격적인 기술 기반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는 교육생의 기획안을 토대로 한 자체 프로젝트와 산학연계 프로젝트 등으로 운영되며, 개인 맞춤형 커리어 포트폴리오 제작을 지원한다. 모든 개별 프로젝트는 산업 및 학계의 전문가 멘토링을 기반으로 하며, 1대 1 면담을 통한 진로 컨설팅 및 취/창업 지원도 진행된다. 

교육생에게 공통 제공되는 혜택으로는 △교육비 전액 지원 △나만의 커리어를 위한 맞춤형 학습 설계 및 자율 교육 바우처 지급(연간 최대 6백만 원) △실시간 엔진(Unity, Unreal Engine 5) 인증교육 제공 △글로벌 IT 수료증 취득 가능한 선택교육 제공 △최신 장비(워크스테이션 등) 및 공간 지원 △현업인 멘토링 및 네트워킹 △진로 컨설팅 및 취/창업 지원 등이 있다. 

단기과정 교육은 영상, 음악, 전시, 체험형 콘텐츠 분야와 신기술 융합 프로젝트를 팀 단위로 수행하며 학습하는 프로젝트 기반의 6개월 교육과정이다. 국내 주요 콘텐츠 기업 소속 전문가로 구성된 퍼실리테이터 및 멘토단이 밀착 참여해 교육생들의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콘텐츠, 기술적 요소들을 지원한다. 

뉴콘텐츠아카데미 모집공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카데미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서류를 구비해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모집 마감일은 장기과정 오는 8월 16일, 단기과정 8월 21일이다.

2023년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 참가자 모집

2023년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2023년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3년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 참가자를 오는 8월 23일까지 모집한다. 

사이버보안 챌린지 대회는 지난 2020년 이후 올해 4회차를 맞는 대회로, 국내 정보보호 분야의 연구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우수 연구자를 선별해 지원하는 경진대회형 연구개발(R&D) 지원 사업이다.

올해 대회의 도전문제는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구성요소의 보안취약점 발굴’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전세계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세종시, 부산시를 지능형도시 국가시범도시로 지정하고 각종 사업을 통해 도시 내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 제공방안을 모색 중이다. 

 그러나 지능형도시 구축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디바이스)의 확산은 사이버공격 노출 표면을 증가시키며, 위협이 빠르게 전파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한다.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보안기술을 확보하고 실환경에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진행된다. 예선대회는 오는 9월 1일부터 2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에서 발생 가능한 취약점 유형을 바탕으로 한 가상문제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풀고 점수를 얻는 문제풀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선대회 상위 8개 팀은 9월 21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본선대회에서 다시 겨루게 된다. 본선대회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관련 실장비와 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된 모사환경에서 발견한 취약점을 시연하는 기술경연과, 스마트시티 위협요인을 분석하고 해결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발표경연으로 구성된다.

본선 대회 상위 3개 팀에는 과기정통부 장관상(1위),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2, 3위)이 수여되며, 특히 상위 2개 팀은 대회 주제와 연관된 분야의 후속 연구를 24년에 지원받는다.

참가 신청은 대회 누리집에서 가능하며, 세부 내용은 과기정통부 사업공고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사업공고,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대회 관련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오는 7월 31일 오후 3시에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유튜브 채널(“정통방통”)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참여에 필요한 사항과 평가 방법 등에 대한 내용 안내와 함께 질의응답이 진행될 예정이다.

콘진원, 2023 배틀필드 참가기업 모집

2023 배틀필드 참가기업 모집 포스터[이미지 콘진원]
2023 배틀필드 참가기업 모집 포스터[이미지 콘진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3 스타트업콘(Startup : CON)’에서 콘텐츠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오디션 ‘배틀필드’에 참가할 기업을 오는 8월 10일까지 모집한다.

‘스타트업콘’은 국내외 스타트업 및 투자자들이 모여 콘텐츠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전략을 모색하고 성공사례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행사다. 10월 26-27일 양일간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코사이어티 서울숲에서 열리며, △콘퍼런스 △워크숍 △1대1 밋업 △네트워킹 △케이녹(KNock) 정규라운드 IR 피칭 △배틀필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경쟁피칭 프로그램 ‘배틀필드’를 통해 국내 우수 콘텐츠 스타트업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창업 7년 이내의 콘텐츠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1차 예선(20개팀), 2차 본선(10개팀)을 거쳐 3차 결선을 통해 총 3개 팀을 선발한다. 3차 결선은 스타트업콘에서 현장 공개 피칭을 통해 이뤄지며, 사전에는 모의 크라우드 펀딩 형식으로 온라인 대국민 투표를 진행해 가산점을 부여한다.

총상금은 1억원 규모다. 수상별로 대상 5천만원(1팀), 최우수상 3천만원(1팀), 우수상 2천만원(1팀)의 상금을 수여한다. 2차 본선을 통과한 10개 팀에는 스타트업 투자 유치 발표 자료인 IR Deck 제작을 지원하며, 투자 역량강화 교육 및 전문 1:1 피칭 스킬 컨설팅을 제공해 모든 팀이 결선 무대에서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23 배틀필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콘진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참가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신청서류를 갖추어 오는 8월 10일 오후 5시까지 누리집 지원공고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