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다채로운 지원정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오는 5월까지 총 8회에 걸쳐 혁신도시별 이전 공공기관 및 지역 기관이 함께하는 채용설명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공공디자인 전문인력 양성과 공공디자인 전문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2023년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데이터 청년인재 양성사업에 참여할 ‘2023년 데이터 청년 캠퍼스 운영기관’을 모집한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설명회

국토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3월 22일 '강원도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를 시작으로 오는 5월까지 총 8회에 걸쳐 혁신도시별 이전 공공기관 및 지역 기관이 함께하는 채용설명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채용설명회는 지역의 젊은이들에게 채용 기회를 확대하고 취업을 촉진시키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지자체가 지난 12년부터 매년 개최해 왔다. 올해는 4년 만에 열리는 대면행사로 설명회 현장에서 채용상담이나 컨설팅을 받거나 체험·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설명회에 직접 참여할 수 없는 취업준비생이나 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유튜브 채널에서 채용설명회를 생중계한다. 

일정은 △3월 22일 강원 원주치악체육관 △4월 4일 전북대 △4월 25일 경상대, 26일 울산대 △4월 27일 조선대 △5월 2-3일 대전광역시청 △5월 10일 부산광역시청 △5월 11일 영남대 등이다.

'2023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기업·기관 모집 

「2023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사업 공모 홍보물[이미지 공진원]
「2023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사업 공모 홍보물[이미지 공진원]

문화체육관광부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공공디자인 전문인력 양성과 공공디자인 전문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2023년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모집대상은 청년인턴 채용을 희망하는 공공디자인 사업 수행기관, 기업, 협·단체 등이며, 접수는 오는 3월 31일 오후 6시까지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에 온라인 접수한다. 

지원은 청년인턴 1인당 월 120만원 임금을 지원하며, 인턴 정규직 전환 시 360만원 추가지원금을 지급한다. 또 청년인턴 대상 공공디자인 직무교육과 공공디자인 전문가 컨설팅 지원도 제공한다.

지원규모는 기업당 최대 5인 인턴 채용 가능하며, 최대 5천40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기간은 인턴 채용일로부터 3-6개월까지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2023년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사업 운영사무국(070.8094.0710, kcdf.public@gmail.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미래 선도할 데이터 융합인재 양성 운영기관 모집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데이터 청년인재 양성사업에 참여할 ‘2023년 데이터 청년 캠퍼스 운영기관’을 모집한다.

‘데이터 청년인재 양성 사업’은 미래 데이터 핵심인재 확보와 현장 인력수급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데이터 관련 학부 전공자, 석·박사 등 청년 대상 융합 프로젝트 기반 데이터 전문교육과 취업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17년부터 시작한 본 사업에 지난해까지 총 54개 대학이 운영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우수한 데이터 청년인재 총 2천951명을 배출했다.

올해는 데이터 융합과정(18개반)과 프로젝트 특화과정(2개반) 등 두 개 트랙으로 나누어 운영기관을 모집한다. 특히 프로젝트 특화과정은 올해 처음 신설된 부문으로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과제발굴과 공동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교육생의 실무 역량 배양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고등교육법 제2조의 대학 등에 해당되는 기관에 한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기관을 대상으로 적격성 검토와 발표평가를 거쳐 운영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운영기관은 KDATA의 지원을 받아 △데이터 전문교육 과정 개발 및 제공 △산학연계 실무형 프로젝트 개발 및 멘토링 △교육생 선발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프로젝트 특화과정(3월 22일까지), 데이터 융합과정(4월 7일까지) 이메일(bigjob@kdata.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