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년 설 연휴가 지나고 본격적인 검은토끼의 해가 시작되었다. 지혜로우며 다산과 풍요, 장수를 의미하는 동물, 둥근 보름달 속에서 방아를 찧어 불사약(不死藥)을 만드는 동물로 알려진 토끼를 국립중앙박물관 곳곳에 놓인 유물 속에서 찾아보자.
▶ 아름다운 고려 비색으로 빚은 토끼
12세기 고려시대 경기도 개성에서 출토된 ‘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를 등에 받치고 있는 동물은 세 마리 토끼이다. 음각과 양각, 투각, 철화, 상감, 첩화, 상형 등 청자의 모든 장식기법을 구사하고 섬세하게 향로의 몸체를 감싼 연꽃이 시선을 사로잡아 미처 보지 못했던 작은 토끼가 생동감있게 표현되어 있다. (3층 고려실)
▶ 조선 회화 속 토끼
○ ‘문자도’ 속 토끼
19세기 조선시대 유교의 여덟 가지 덕목 ‘효孝 제悌 충忠 신信 예禮 의義 염廉 치恥(효도, 우애, 충성, 믿음, 예절, 의리, 청렴, 염치)’를 한자 획과 함께 동식물 그림으로 표현한 문자도 속 토끼. 달 속에 그려진 토끼는 유교 덕목인 치(염치)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토끼가 다산과 훙요, 장수를 의미하는 동물이란 점에서 백이와 숙제처럼 떳떳한 기상을 오래도록 이어가기 바란 선조의 마음이 반영된 듯 하다.
◯ 둥근 달을 바라보는 토끼
19세기 조선시대 비단에 그린 토끼 그림. 두 귀를 쫑긋 세운 토끼가 하늘에 떠 있는 둥근 달을 바라보고 있다. 토끼는 흰 바탕에 음영을 더해 털의 질감을 잘 나타냈고, 달은 진한 흰색으로 표현했다.
○ 매를 피해 도망가는 토끼
18세기 조선시대 최북(1712~1786)이 그린 그림. 바위 아래 토끼가 두 귀를 세우고 다리를 앞뒤로 짝 펼친 채 온 힘을 다해 도망가고 있다. 매는 살기 등등하게 눈을 부라리며 주변을 살피지만 아직 토끼를 발견하지 못했다. 조선시대에는 매가 토끼를 사냥하는 그림을 새해를 맞이해 집 앞의 문에 붙이는 세화(歲畵)로 사용했다.
○ 포식자 매를 피해 한껏 웅크린 토끼
19세기 조선시대 서화 중 ‘매를 피해 숨은 검은토끼’ 그림. 검은 토끼 한 마리가 소나무 아래 구멍 사이로 머리를 들이민 채 몸을 한껏 웅크리고 매가 지나가기만을 기다린다. 나무 위에 앉은 매는 뾰족한 부리 사이로 붉은 혀를 드러내며 날카로운 눈빛으로 내려다보고 토끼는 귀를 쫑긋 세우고 눈을 동그랗게 뜬 모습으로 대비된다.
○ ‘매에게 붙잡힌 토끼’
1768년 심사정(1707~1769)이 그린 토끼 그림. 날카로운 매의 발톱에 잡혀 꼼짝 못하는 토끼는 눈마저 얼어붙고, 매는 눈에 힘을 잔뜩 주며 놓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친다. 매 위로 까치 한 마리가 놀란 눈으로 광경을 지켜보며 날개를 퍼득이고, 다른 까지는 소나무 가지에 서서 흥미롭게 내다본다. 바위 아래 장끼와 까투리는 무관한 듯 태평한 모습을 하고 있어 각 동물들의 표정이 생생하다. (2층 서화 2실)
▶ 남북국시대 십이지상 중 토끼
발해와 함께 남북국시대 또는 통일신라시대로 불리는 8~9세기 경주 충효동 전 김유신묘에서 발굴한 십이지상 중 토끼. (1층 통일신라실)
▶ 고려인의 삶을 엿보는 청동거울 속 토끼
고려시대 개성에서 출토된 ‘나무와 집이 새겨진 거울’에는 나무와 전각이 돋을 새김되어 있다. 첫 번째 거울에 새겨진 토끼는 불꽃문약을 배경으로 방아를 찧는 토끼 옆에 두꺼비가 그려져 있다. 두 번째 거울에는 오른편 전각 아래 토끼가 방아를 찧고 있는데 예부터 토끼는 달 속에서 방아로 불사약을 만든다고 한다. (1층 고려 1실)
▶ 조선시대 선비의 애장품 연적 속 토끼
19세기 조선시대 청화백자로 만들어진 토끼 연적. (1층 조선3실)
▶ 일본 유물 속 봄날의 흰 토끼
17세기 전반 일본 에도시대 고이마리 양식의 청화백자로 만들어진 ‘토끼무늬 접시’ 접시에 토끼, 구름, 사각 모양 종이를 오려 붙인 후 분취법으로 청화안료를 뿜고 종이를 들어낸 뒤 세부 묘사를 했다. 접시 오른쪽에 ‘봄날의 흰 토끼(春白兎)’라고 새겼다. (3층 일본관)
국립중앙박물관은 오는 4월 23일까지 2023년 계묘년 맞이 “토끼를 찾아라” 테마전시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