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은 작가 개인전 <불야성(不夜城) : The White Way>가 12월 17일부터 서정아트 강남관에서 열린다.

박지은 작가는 강렬한 수묵화로 도시의 야경을 그리는 작업을 한다. 그의 작품은 검은 묵면을 바탕으로 하지만 그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도시의 야경이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야경들은 서울, 뉴욕, 파리, 싱가포르 등 다양한 도시의 경관이며, 각자의 랜드마크로 이들이 실재하는 풍경임을 식별할 수 있다. 검은 묵면을 바탕으로 한 도시의 야경은 마치 섬처럼 떠 있다. 묵면 주위로 하얀 색이 둘러싸고 그 하얀 색으로 먹물이 물이 튀기듯 뻗어나가 도시의 야경을 더욱 멀게 느껴지게 한다. 이렇듯 작가는 검정 잉크의 강렬한 프레임 속 밤 풍경을 자세하게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박지은 작가 개인전 '불야성(不夜城) : The White Way'가 12월 17일부터 서정아트 강남관에서 열린다. [사진 정유철 기자]
박지은 작가 개인전 '불야성(不夜城) : The White Way'가 12월 17일부터 서정아트 강남관에서 열린다. [사진 정유철 기자]

여기서 알 수 있듯 작가에게 여행은 중요한 영감의 원천이다. 작가는 여행 중 우연히 마주친 풍경, 순간, 분위기를 캔버스 위에 담아낸다. 사진으로 찍은 듯한 사실적인 야경에서는 강렬한 묵면의 프레임을 통해 마치 잔상처럼 한순간에 지나가는 듯한 운동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여행지에서 느낀 순간적인 감정을 관람자가 마치 직접 겪은 것과 같이 기억 저편에서 끌어온 경험인 것처럼 느끼게 한다.

박지은 작가의 주된 매체는 감정의 변화이다. 세상이 변하는 엄청난 속도에 당황한 작가는 한 발짝 물러서서 세상을 관조하고 사색의 수단으로 여행을 선택했다. 익명으로 세계를 여행하면서 작가는 감정 상태의 다양한 변화를 느꼈다. 그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작가는 여행지에서 발견되는 변함없는 고요한 밤의 건물, 풍경, 지붕, 불빛에서 위안을 찾았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탐구하는 여러 감정 중 특히 대조적인 감정의 변화에 주목하였다. 차오르다가도 텅 비고, 쓸쓸하다가도 황홀해지는 감정의 높낮이를 통해 영감을 얻는 박지은은 작품 그 자체로 대조를 표현한다. 한밤중에도 해가 떠 있는 것처럼 밝다는 의미의 ‘불야성(不夜城)’처럼 이번 전시는 작품의 이런 대조적 성격에 주목하는데, 언뜻 보면 과감한 먹선으로만 이루어진 듯한 작품의 내부를 자세히 살펴보면 그 안에 야경의 불빛들이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불야성’이라는 단어는 그 자체로 역설적이다. 밤이지만 낮처럼 밝으며, 잠을 자는 고요한 시간이지만 사람들이 불을 켜고 모여 활기차기도 하다. 언뜻 차갑고 쓸쓸하게 느껴지는 밤의 야경은 사실 그 속의 개인들이 따뜻한 불빛을 켜야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라는 점이 또 하나의 대조이기도 하다.

대담해 보이는 작가의 검정 잉크 안에는 밤을 수놓은 불빛이 있다. 밤이지만 낮처럼 밝다. 잠자리에 들 시간이지만 여전히 불이 켜져 있고 사람들이 모이는 밤은 여전히 ​​활기차다.

박지은의 작품은 대담함과 치밀함, 차가움과 따뜻함, 고요함과 생명력이 공존하는 다채로운 이야기이다. 그의 작품과 같은 대비의 미학은 관객을 끊임없이 매료하게 한다.

박지은 작가 개인전 <불야성(不夜城) : The White Way>은 2023년 1월 20일까지 서정아트강남(서울 강남구 봉은사로47길 12)에서 관람할 수 있다. 관람료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