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월부터 쉼 없이 달려온 코로나19 방역현장 대응 인력의 소진을 막고 심리지원을 하기 위해 2일부터 ‘마음 안심버스’가 운행한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4차 대유행까지 이어지며 업무 과중과 소진이 우려되는 방역 현장 대응인력을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일부터 선별진료소에 ‘마음 안심버스’를 운영한다.

선별진료소의 방역 현장 대응인력을 찾아갈 마음 안심버스의 서비스. [사진=보건복지부]
선별진료소의 방역 현장 대응인력을 찾아갈 마음 안심버스의 서비스. [사진=보건복지부]

국가‧권역별 트라우마센터에서 5개 권역별(수도권, 충청권, 강원권, 호남권, 영남권)로 총 5대를 운영해 방역 현장 대응인력에게 휴식공간과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음 안심버서 내에서는 정신건강 평가, 스트레스 측정을 하고 마음건강 회복과 스트레스 완화 방법등에 관해 정신건강 전문가가 심리상담을 한다.

또한 감염병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스로 마음을 돌보고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줄 마음건강 안내서와 심리안정용품도 제공한다. 심리안정용품은 소진관리 안내서, 컬러링북, 색연필, 마사지볼 등 심리안정에 도움이 되는 용품으로 구성된다.

선별진료소가 위치한 각 시도, 시군구에서 해당 권역 트라우마센터에 신청해 이용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정신건강정책관은 “마음 안심버스를 통해 지친 마음을 잠시 쉬게 하고, 정신건강전문가 심리상담 등 심리지원으로 마음건강도 챙기기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