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회장 권영주) 가 주관하는 ‘으라차차! 전국학교스포츠클럽 국학기공대회’가 오는 13일,14일 양일간 경기도 평택시 무봉산 청소년 수련원에서 개최된다. 이 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후원한다.

이 대회는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한민족의 기상, 전통스포츠 국학기공을 알리고 건강 체력증진은 물론 활기찬 학교분위기 형성, 우리의 고유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개인의 자신감 증진과 학교 1인 1스포츠정책 참여를 확산하고, 보는 스포츠에서 참여하는 스포츠로 국민생활체육회 슬로건인 “운동은 밥이다”를 실천하는데 의미가 있다.

▲ 2014 전국학교스포츠클럽 국학기공대회 [사진=전국국학기공연합회 제공]

대회는 단체전과 개인전이 있으며 초등부와 중등부, 고등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단체전은 기본기공과 창작기공에서 선택하여 출전가능하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다양한 문화체험행사가 펼쳐진다. 오오라 영상촬영기와 스마트브레인기기 체험 부스에서는 학생들의 기질과 성격을 유형별을 분석하고 진로, 적성 등을 상담한다. 학생들 간의 협동심을 기르는 협동제기차기, 국학기공 보법 중 하나인 독립보 연단대회, 국학기공을 직접 체험하는 문화강좌 등이 있다.

대회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단체전 한 팀씩 약 600여 명의 청소년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참가 자격은 초등부는 2학년부터, 중고등부는 전 학년이며 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된 선수이어야 출전 가능하다.

13일 오후 7시 문화행사를 시작으로, 14일 오전 11시 개회식과 함께 오전 초등부 단체전이 시작된다. ‘나라사랑 국학기공’ 시범공연 및 국학기공 강좌는 우리 선조들의 심신단련법을 직접 체험하고 청소년들의 심신과 인성을 깨워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국학기공 홈페이지(kook.sportal.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02-416-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