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고 12일 공식 발표했다. 2011년 중고교 역사 교과서를 검정제로 완전히 전환한 지 4년 만에 방침을 180도 바꾼 것이다. 이에 야당과 진보성향 세력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교육부는 검정교과서의 국정 전환 사유로 2013년 교학사 교과서 파동 등 이념 편향성 문제를 지적했다. 교육부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검정교과서에 대해 “지속적인 이념 논쟁과 편향성 논란을 일으켜왔다. 집필진이 다양한 관점을 가진 인사로 구성되지 못해 검정제의 가장 큰 취지인 다양성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반면 진보 진영에서는 국정화 방침에 대해 오히려 친정부 편향, 친일 독재 미화 등의 문제를 제기했다. 보수와 진보 간 논란의 핵심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산업화, 북한 등 근현대사 100년에 관한 부분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이다. 역사에 대한 시각차가 크기에 이념논쟁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에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올바른 역사관을 갖고 가치관을 확립해서 나라의 미래를 열어가도록 하는 것은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우리가 필연적으로 해줘야 할 사명”이라고 강조하며 국정화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역사교육이 자라나는 세대의 정체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쟁과 이념대립으로 후손들에게 잘못된 역사를 가르칠 수는 없다. 각 진영의 이익에 치우친 역사가 아니라 제대로 된 역사를 전달해야 한다. 검인정 교과서에 편향된 시각으로 서술된 부분이 있다면 시정하되, 양측의 합의가 최대한 전제되어야 한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중요한 것은 균형된 시각을 유지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교과서 제작에 관여하는 집필진 구성 시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인사로 선정하겠다고 했다.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한다. 또한, 집필진이 구성되면 면면을 공개하는 등 집필 과정의 투명성과 개방성을 토대로 편향성 시비를 차단해야 한다.

교육부는 교과서의 오류나 편향 서술 방지를 위해 내년 역사 교과서 심의본이 완성되면 온 국민이 볼 수 있도록 전자문서(PDF) 형태로 온라인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교과서 국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국민 또한 제대로 된 역사 교과서가 나올 수 있도록 날 선 눈으로 지켜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