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연히 TV에서 독도 관련 다큐멘터리를 보게 됐다. 학생, 직장인 등 평균 연령 25세의 젊은이들이 뉴욕 한복판에서 독도 사진전을 여는 모습을 촬영한 것이었다. 타국에서 한국인의 정체성을 알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지만, 사진전에 실린 독도의 모습 또한 아름다웠다.

전시회의 사진은 전문사진사가 아닌 일반인들이 찍은 사진으로 구성됐다. 일상을 담은 사진을 통해 독도를 영토 분쟁지역이 아닌 한국인이 살아가는 삶의 터전으로 자연스럽게 알리고자 했던 것이다. 아마 그들은 면적 18만 7,554㎡의 바위섬에서 살고 있는 주민들의 삶이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것에 대한 가장 강력한 증거임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이렇듯 독도는 예로부터 우리 민족이 뿌리내리며 살아온 대한민국의 영토이다. 지난 17일에는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문자로 명기한 에도시대(19세기) 일본 고지도 ‘대삼국지도(大三國之圖, 1802년판)'가 발굴됐다는 소식도 발표됐다. 당시 일본이 독도를 한국 땅으로 인정했다는 증거다.

이러한 과거와 현재의 증거를 무시하고 일본이 다시금 도발을 일으켰다. 지난 21일 일본이 ‘2015년 방위백서’에 독도를 자국의 고유한 영토라 기술한 것이다. 최근 한일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양국이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다짐했음에도 일본은 근대화시설 세계유산 등재 건에 이어 또다시 억지 주장을 서슴지 않았다.

국방부는 이에 고토 노부히사 주한 일본 국방무관을 국방부 청사로 초치해 항의문을 전달하며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그러나 정부가 단호한 입장을 밝혔음에도 석연찮은 것은 이번 대응이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점이다. 올해 방위백서 내용이 작년과 같은 수준이라 그에 적절한 대응을 했다고는 하나, 언제까지 이런 행태를 반복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일본은 여전히 영토에 대한 야욕을 버리지 못한 채 치밀한 장기전략으로 우리 땅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이 독도를 놓고 도발을 일삼은 지 11년째다. 문제는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는 동안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인식이 일본인들에게 퍼져가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말 일본 정부가 자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10명 중 7명이 독도를 일본 영토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올해가 광복 70주년 되는 해이지만 한일간의 전쟁은 소리 없이 계속되고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이제는 일본의 연례적 망발에 대한 형식적인 대응은 멈추고 실효성 있는 독도 지키기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