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22일은 세계 지구의 날. 사진 지구시민연합. 우리 삶의 터는 어디일까요? 대한민국? 서울? 다 맞지만 크게 의미를 넓혀가면 바로 지구입니다. 지구는 우리의 유일한 집이며 우리 생존의 근원입니다. 지구의 생태계와 자원을 보호하지 않으면 우리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미래 세대의 삶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으니까요. 오는 4월 22일 세계 지구의 날을 맞아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라이프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지구시민연합이 제안하는 친환경라이프 실천법 다섯가지. 사진 지구시민연합. 제가 활동하는 NGO단체 지구시민연합은 다섯 가지 친환경 실천법을 꾸준히 대중에게 알려 나가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자연과의 공생 실천하기’인데 이를 위해서 아홉 가지의 실천방안을 제시합니다. 제가 일상생활에서 ‘자연과의 공생 실천하기’를 실제로 해본 친환경 실천 경험에 대해 무엇을 하였고 어땠는지 경험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에너지 절약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에너지 절약은 정말 습관이 안 되면 실천하기 어렵더라구요. 예를 들면 ‘플러그를 뽑아야지!, 불을 꺼야지! 모니터를 꺼야지!’ 이렇게 결심하지만 작심삼일처럼 금방 안 하게 되더군요. 저의 팁이라면 팁인데 행동보다도 ‘이 에너지 절약을 왜 해야 할까?’라는 것에 집중하니까 습관이 되기가 정말 쉬웠던 거 같습니다. 추천드리는 것은 환경 유튜브를 한 편이라도 보시면 주변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방법은 양심에 걸려서라도 하게 되더군요. '자연과 공생 실천하기' 첫째 에너지 절약. 사진 Freepik 무료이미지. 두 번째, 물 아껴쓰기 제가 샤워할 때 노래 듣는 걸 좋아해요. 예전에는 노래 부르느라 샤워를 30분 정도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 번 2L짜리 생수병으로 샤워를 하는 영상을 봤었어요. 신기하게 샤워가 되더군요. 그래서 실제로 한 번 해봤습니다. 1/3정도가 남더라구요. 정말 신기했어요. 30분 내내 물을 틀어놓았으면 이거에 몇십 배가 되는 물을 썼을 텐데 이렇게 하니까 물도 아껴 쓰고 시간도 절약이 되는 게 느껴졌어요. 그리고 물을 몸에 오래 적시고 있지 않으니 피부도 더 좋아져서 요즘 샤워는 5분~10분 사이로 빠르게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친환경 교통수단 사용하기 저는 차가 없어서 이 부분은 원래 와 닿지가 않았었습니다. 매일 대중교통을 타거나 차를 얻어타니까 나한테는 해당 되지 않는 내용인 줄 알았어요. 하지만 제가 택시를 많이 타더군요. 그래서 요즘에는 걸어 다니거나 공유 자전거나 킥보드 등을 많이 이용합니다. 그리고 디젤 자동차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커서 이번에 차량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디젤차 대신 전기차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일회용품 안 쓰기 생각해보면 우리 주변에는 일회용품 투성이입니다. 빨대와 젓가락, 컵, 포장지 등 정말 많은 것이 우리 주변에 존재해요. 편의성을 위해 필요하다 보니 전에는 아무런 생각이 없이 썼던 것 같습니다. 또, 배달 어플로 주문할 때 일회용 수저를 안 주는 게 자동으로 체크가 되어있어 ‘왜 불편하게 이렇게 해놨지’하면서 화가 났었어요. 하지만 관심을 가지고 환경의 심각성을 알고 나서부터는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내 빨대, 내 수저, 내 텀블러 등 오래오래 예쁜 걸 쓸 수 있으니 그것도 좋더군요. 그리고 지구시민연합에서는 ▲보틀투보틀 ▲빵클립어택 등 일회용품을 재사용하기 위한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보틀투보틀은 투명페트병 분리수거를 따로 하여 다시 식품용 재생 플라스틱으로 무한 재생하는 것이고, 빵클립 어택은 빵클립과 빵끈을 모아서 지구시민연합으로 보내주면 천안시와 제빵업체에서 분해가능한 것으로 대체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자연과 공생 실천하기' 를 위한 재용용 분리배출. 사진 Freepik 무료이미지. 다섯 번째, 아껴쓰고 재활용하기 예전에 저는 전자기기 바꾸는 걸 정말 좋아했어요. 세달에 두 번 핸드폰을 바꾼 적도 있죠. 노트북, 핸드폰, 이어폰 등 한 가지를 오래 쓰지 못하고, 새로운 것이 나오면 지금 가진 것의 성능이 멀쩡해도 바꿨습니다. 어느 날 제 지인과 함께 작업할 일이 있어서 봤는데 8년 된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안 바꾸냐고 제가 물었더니 “멀쩡한 데 왜 바꾸냐?”고 하더군요. 그 때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태어나서 A/S를 받으러 가본 적이 없었거든요. 멀쩡하지 않아서, 고장이 나서 기기를 바꾼 적이 없었죠. 그래서 그때부터는 정신을 차리고 오래오래 쓰려고 노력하고 있고 처음으로 핸드폰도 3년 동안 쓰고 있어요. 이렇게 쓰면서 느낀 점은 요즘 나오는 기기들, 옷들은 정말 오래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 음식 낭비 줄이기 저는 식탐이 있어 음식을 남기는 일이 허다했었어요. 하지만 지구시민연합에서 덜퍼다먹(덜 퍼서 다 먹자) 캠페인을 진행하고 함께 참여하며 음식을 적당히 먹고 남기지 않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았어요. 요즘은 애초에 80%만 포만감이 느껴지도록 식사를 합니다. 이렇게 하니 속도 편안하고 무엇보다 피곤함이 많이 줄었습니다. 붓기도 빠지고 몸도 가벼워졌죠. 일곱 번째, 정기적으로 어스 아워(Earth Hour 지구를 위한 소등) 실천하기 ‘어스 아워’라는 말 자체가 저게는 익숙하지 않았었는데 요즘은 하루에 한 번 30분씩 모든 전력을 차단하고 있어요. 이렇게 하니까 진정한 휴식시간이 생기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유튜브를 보고 SNS를 하면 재미는 있지만 쉬는 느낌은 아닌데 전력을 차단하고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니 지구를 위하고 나를 위하는 시간이어서 너무나 좋습니다. 매달, 매주, 매일 시간을 정해 일정 시간 소등하는 어스 아워(Earth Hour 지구를 위한 소등) 실천하기. 사진 Freepik 무료 이미지. 여덟 번째, 지역농산물 이용하기 저는 요리할 상황이 아니어서 이 부분은 실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지역 사례를 보니까 로컬푸드 매장이라는 곳이 있더군요. 인근 지역에서 재배한 농산물들을 사고팔며 지역경제도 살리고 신선한 농산물을 바로 구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주변에 로컬푸드 매장이 있다면 한 번 가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연과의 공생 실천하기’ 실천의 하나로 제안하는 지역농산물 이용하기. 사진 Freepik 무료 이미지. 아홉 번째, 야생동식물 보호하기 산이나 강, 바다 특히 각 도시마다 유명한 하천들이 하나씩 있잖아요. 제가 현재 거주하는 천안은 유명한 ‘천호지’라는 저수지가 있습니다. 단대 호수로 더 유명한데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쓰레기가 참 많더군요. 그래서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하러 청년들과 함께 가고 있습니다. 플로깅을 하다 보면 이 예쁜 곳이 쓰레기로 오염이 되고 지저분해지는 것이 마음이 참 아프더군요. 지구를 지키고 더 예쁜 호수, 하천, 바다, 강, 산 등 자연을 가꾸는 게 정말 너무 뿌듯합니다. 제가 이렇게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을 ‘패스트 패션’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부터입니다. 저는 평소에 옷 사는 걸 좋아하는 청년 중 한 명이었습니다. 새로운 옷, 새로운 스타일, 계절마다 옷을 다섯 벌 이상은 구매해야만 하는 사람이었죠. 어느 날 옷장을 보니까 입지도 않는 옷들이 참 많더군요. 그래서 안 입는 옷들을 헌옷 수거함에 정리하고 여느 때와 같이 옷을 쇼핑하려고 했습니다. 그때 유튜브 알고리즘에 환경 다큐가 나와서 보게 되었는데 그 주제가 저렴한 가격대의 최신 유행을 반영한 상품을 빠르게 공급해 상품 회전율이 빠른 패션브랜드인 패스트 패션이었습니다. 내용은 너무나 충격적이었습니다. 남들이 입겠지 라며 버렸던 옷들, 새로운 게 좋다며 늘 구매한 새 옷들 모든 것들이 환경오염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었어요. 제가 버린 옷들은 해외에 수출이 되어 쓰레기가 되었고 바다와 강, 산에 무참하게 버려지고 있었습니다. 요즘 옷들이 주고 폴리에스테르 재질로 많이 나오는데 이게 페트병보다 훨씬 플라스틱이 많다고 하더군요. 또, 대한민국 국민이 1년 기준으로 인당 평균 68벌의 옷을 구입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옷 구매를 줄이고 살 수밖에 없을 때 찾아본 곳이 누군가 사용했던 제품을 구매하는 세컨드 핸드숍이었어요. 구제 숍, 빈티지 숍 등 중고 옷들을 파는 가게인데 원래 남들이 입던 옷을 꺼렸는데 전혀 그렇지 않더군요. 환경에 정말 필요하고 또 가격도 싸니 중고샵을 이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어요. 패스트패션은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옷을 조금만 사고 한 번 사서 오래 입으면 좋겠어요. 지구를 보호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지구시민 정신을 알릴 때 가장 걸림돌이 되는 생각은 ‘다른 사람도 다 하는데 뭐, 나만 한다고 뭐가 달라져? 기업들이 바뀌어야지’라는 것입니다. 이런 생각이 아예 틀렸다고는 말하지 못하겠어요. 하지만 한 명 한 명이 지구에 사는 지구시민으로서 변한다면 지구는 빠르게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모두 지구시민입니다. 작은 실천부터 시작하며 지구를 아끼고 사랑하면 좋겠습니다.
국내 유일 SF장르 연극페스티벌 SF연극제가 올해 9회를 맞아 4월 3일부터 5월 19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소극장혜화당에서 6주간 공연한다.‘SF연극제’는 그간 인공지능, 우주, 미래세계 등 공상과학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작품들을 선보이며 대학로의 대표 장르 연극축제로 자리잡았다.소극장혜화당 김세환 프로그래머는 ‘SF연극제’ 기획 의도를 이렇게 밝혔다.“사이언스 픽션(Science Fiction), SF는 머나먼 미래의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바로 지금 여기, 오늘로부터 시작하는 과학기술의 인과를 품은 이야기입니다.
35년 동안 국내 유일의 흑자 도예가로 활동해 온 청곡 김시영과 영국에서 17년간 학업과 작업을 이어온 금속공예가 이상협이 우리 곁에서 여전히 살아 숨쉬고 있는 소중한 전통인 ‘달항아리’를 새로운 조형 언어로 재해석하여 선보이고 있다. 3월 7일 갤러리밈(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5길 3)이 개막한 M’VOID 기획전 김시영ㆍ 이상협 작가 2인전 《검고 뜨거운 차고 빛나는》 전은 도예와 금속공예라는 공예 분야의 두 장르에서 아무도 가지 않은 어렵고 힘든 길을 묵묵히 걸어온 두 작가의 전통 계승을 바라보는 각기 다른 두 시선과, 그 너머
탭댄스 불모지 대한민국에서 뮤지컬, 영화 등에서 감초 역할을 도맡아 하던 탭댄스가 주인공인 국내 유일 프로 탭댄스 축제가 열린다. 마포문화재단(대표이사 송제용)과 서울 탭댄스 앙상블(대표 김길태)이 제6회 서울 탭댄스 페스티벌을 오는 4월 3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서울 마포아트센터에서 선보인다.올해로 6회를 맞은 서울 탭댄스페스티벌은 ‘모험&실험’을 주제로 국내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프로 탭댄서 50여 명이 총출동한다.탭댄스 콘서트 과 탭댄스판 ‘유희열의 스케치북’ 는 가장 활발하게 활동 중인 프
뮤지컬 〈이프아이월유〉(기획 제작 ㈜아트로버컴퍼니)가 프리뷰 공연을 성황리에 마치고 3월 19일(월)부터 본 공연에 돌입한다.뮤지컬 는 1945년 경성을 배경으로, 슬럼프에 빠진 인기 소설가 이수현이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작가 지망생 강인호를 문하생으로 들이며 벌어지는 일을 그린 작품이다. 이 공연은 실제 살인 사건들을 모티브로 한 연작 소설을 쓰는 이수현에게 작가 지망생 강인호가 찾아오며 시작된다. 없는 집에서 태어난 인호는 미해결 사건으로 남은 동생의 살인 사건을 홀로 추적 중이다. 그러던 중 동생의 살인 사건과
서울 관악구 낙성대공원 광장의 강감찬 장군 동상. 사진 강나리 기자. 1천 년 전 고려는 해동성국 발해를 멸망시키고 송나라를 제압하던 거란과 26년 전쟁 중이었다. 최근 KBS2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은 성난 거란의 기세를 꺾고 몽골과의 전쟁 전까지 200년간 평화의 기틀을 닦아 백성들의 오랜 칭송을 받은 강감찬 장군의 눈부신 활약을 조명하고 있다. 서울 관악구에 가면 장군의 흔적들을 찾을 수 있다. 장군이 태어난 집터와 영정을 모신 사당 안국사를 중심으로 조성된 낙성대공원, 장군의 시호인 인헌과 어릴 때 이름인 은천을 따른 학교들(인헌초‧중‧고, 은천초)이 있다. 2008년 이후 행정동으로 인헌동, 은천동, 낙성대동을 사용하고 있다. 난곡동에 가면 강감찬 장군이 지나다 지팡이를 꽂은 것이 나무가 되었다는 1000년 수령의 굴참나무도 있어 매년 정월대보름에 당산제를 지낸다. 낙성대공원 강감찬장군 사당인 안국사에 장군의 탄생설화가 그려진 벽화. 사진 강나리 기자. ‘별이 떨어진 곳, 낙성대’에 얽힌 장군의 탄생 설화는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에 전한다. 《고려사》에 “어떤 사신(使臣)이 밤중에 시흥군으로 들어오다가 큰 별이 인가(人家)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서 관리를 보내 살펴보게 하였더니, 마침 그 집의 부인이 사내아이를 낳았다. 그 사신이 기이하게 여기고는 데리고 개경으로 돌아와 길렀는데 이 사람이 바로 강감찬이다”라고 기록했다. 강감찬 장군과 별에 관한 또 다른 이야기도 전한다. 고려 문인 최자가 지은 〈보한집〉에는 장군이 재상으로 있을 때 송나라 사신이 “하늘에서 문곡성(文曲星, 북두칠성의 네 번째 별, 학문을 관장하는 별)이 사라진 지 오래되어 그 별이 어디 있는지 알 수 없었는데 강공이 바로 문곡성”이라며 예찬했다고 전한다. 당시 거란과의 전쟁에서 번번이 패하여 엄청난 배상을 하며 어려움을 겪던 송나라 입장에서 강감찬 장군은 신화적 존재로 보였을 것이다. 강감찬장군 생가터와 낙성대공원 지하철 2호선 낙성대역 4번 출구에서 400m가 채 안 되는 주택가 안쪽에 장군의 일화가 벽에 그려진 낮은 담장을 지나 장군의 생가터가 나온다. 장군이 태어날 때 큰 별이 떨어졌다는 곳이라 기록된 유허비만 서 있는 아주 작은 공간이다. 이곳에는 장군과 더불어 태어났다는 나이 많은 향나무가 한그루 있었는데 1996년 안타깝게 생을 마치고 대신 150년 된 젊은 향나무가 그 터를 지키고 있다. 강감찬 장군 생가터 근처 주택가 낮은 담장에 그려진 강감찬 장군 벽화. 사진 강나리 기자. 지난 9일 방문한 강감찬장군 생가터. 역사 강사와 함께 인물과 유적을 찾아온 탐방객들이 유허비를 둘러싸고 장군의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사진 강나리 기자. 생가터에서 다시 길을 나서 500m정도 거리에 낙성대공원이 나온다. 광장에는 강감찬 장군이 힘찬 기세로 말을 달리는 형상의 동상이 우뚝 솟아 있고, 홍살문을 지나면 ‘안국문’현판이 걸린 외삼문, 그 안에 고려의 백성이 장군을 기려 세웠다는 3층 석탑과 강감찬장군사적비가 좌우에 놓였다. 낙성대공원 내 강감찬 장군의 사당 안국사의 외삼문인 '안국문'. 사진 강나리 기자. 장군의 생가터에 자리했던 사리탑 형태의 화강암 삼층석탑은 1973년 낙성대공원이 조성되면서 옮겨온 것이다. 석탑의 앞면에 ‘강감찬 낙성대 姜邯贊 落星垈’라 새겨져 장군의 출생지임을 나타낸다. 13세기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탑꼭대기 세워 놓은 장식 부분인 상륜부가 훼손되어 있다. 강감찬 장군이 태어난 집터에 서 있던 사리탑형식의 3층 석탑. 사진 강나리 기자. 고려 백성이 강감찬 장군을 기려 세웠다는 석탑 가운데에 '강감찬 낙성대'라는 글귀가 새겨있다. 사진 강나리 기자. 다시 내삼문을 지나 약간 경사진 정원을 따라 3층 계단을 오르면 장군의 영정과 일생르 그린 벽화가 있는 사당 안국사가 있다. 안국사는 고려시대 목조 건축을 대표하는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을 본떠 세웠는데 팔작 청기와 지붕이 올려져 웅장한 느낌을 준다. 강감찬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 안국사. 사진 강나리 기자. 이곳 안국문 기둥과 안국사 사당의 기둥은 위보다 중간이 굵고 불룩한 곡선을 이루는 특징을 나타낸다. 부석사 무량수전의 배흘림기둥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보이는데 다소 과장되게 표현한 듯 하다. 외삼문인 안국문 기둥(왼쪽)과 사당인 안국사 기둥. 사진 강나리 기자. 낙성대공원은 잘 알려지지 않은 덕분에 관광지가 되지 않고 주민의 삶 속에 녹아들어 산책로이자 쉼터로 역할을 하고 있다. 쌀쌀해도 바람결에 봄을 느낄 수 있는 계절에 산책 나온 주민과 아이들이 외삼문 앞 공간에서 투호 등 전통놀이를 체험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광장 주변으로는 강감찬전시관과 영상실, 북카페가 있고, 낙성대 유아숲체험원, 반려견놀이터, 낙성대 텃밭이 있고 서울 둘레길과 연결된다. 낙성대공원 주변은 관악산과 이어져 유아숲체험장 등이 조성되어 있고 주민들의 산책로이자 쉼터로 이용된다. 사진 강나리 기자. 낙성대 곳곳에는 강감찬 장군과 관련된 설화가 기록되어 있는데 주로 어린 나이에 과거에 합격해 어린 원님으로 부임한 젊은 시절 백성을 괴롭히는 호랑이, 개구리, 탐관오리 등을 물리친 이야기들이다. 백성들이 장군에게 열망하던 초인의 모습이다. 그리고 의 모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고려사》 열전에 전한 강감찬 장군은 인생의 말년이라 부르는 나이에 가슴에 품은 꿈을 펼치고 나라를 구한 대기만성형의 인물이다. 36세인 고려 성종 2년(983년) 과거에 급제하여 26년 뒤 62세에 예부시랑이 되어 과거시험을 출제하는 지공거 역할을 했다. 실제 장군의 활약은 거란의 2차 침공이 있던 이듬해인 1010년 그의 나이 63세부터 시작되었다. 《고려사》 열전 중 강감찬 장군부분(왼쪽)과 《고려사》. 사진 한국학중앙연구원. 거란의 2차 침공을 기점으로 3차 침공 때인 1018년 72세 나이로 총사령관인 상원수가 되어 강민첨, 김종현 등 장수들과 함께 뛰어난 전략과 전술을 펼쳐 흥화진 전투와 귀주 대첩을 승리로 이끌었다. 거란의 명장 소배압이 10만 명을 거느리고 쳐들어왔으나 장군은 거란군을 끝까지 추격해 살아서 돌아간 자가 겨우 수천 명뿐이었고, 이후 거란이 다시는 고려를 넘볼 수 없게 했다. 특히, 그는 왕과 백성에게 사랑받는 영웅이었다. 거란 2차 침공 때 항복 대신 그가 홀로 왕의 몽진을 주장해 지연 작전으로 거란을 물리친 후 현종은 “강공의 계책을 쓰지 않았더라면, 온 나라가 모두 좌임인左袵人이 되었을 것”이라 했다. 좌임은 오른쪽 섶을 왼쪽 섶 위로 여미는 북방 민족의 의복 방식으로 야만인을 일컫는 말이었다. 총사령관으로 3차 침공을 승리로 이끈 후에는 현종이 직접 영파역까지 나와 잔치를 열고 금으로 만든 꽃 8가지를 장군의 머리에 꽂아주며 술잔을 권하고 위로와 감탄을 전했다. 또한, 영파역을 ‘의義가 흥한 곳’이라하여 흥의역으로 바꾸고, 역의 관리들에게 관복을 하사하는 등 그 기쁨이 얼마나 컸는지 알 수 있다. 《고려사》에는 “당시 풍년이 들고 백성이 안정되어 나라 안팎이 평안하니, 사람들은 그 모두가 강감찬의 공이라고 생각하였다”고 기록했다. 안국사 내 강감찬 장군의 영정. 사진 강나리 기자. 전쟁영웅이라는 것만이 오랜 세월 장군이 사랑받은 이유는 아닐 것이다. 《고려사》에 장군의 인물 됨됨이에 대해 “성품이 청렴하고 검약하여 집안 살림을 돌보지 않았다.(중략) 의복은 더럽고 낡아서 보통 사람보다 낫지 않았다”고 평했다. 그는 태조 왕건과 함께 고려를 세운 개국공신 3,200여 명 중에서도 특별히 신흥사 공신당 벽에 초상을 그려 공적을 기린 삼한벽상공신三韓壁上功臣 강궁진의 아들이었으나 36세에 과거시험을 통해 관직에 올랐다. 또한, 그의 행적 중 “강감찬에게는 12결의 땅이 개령현에 있었는데, 왕에게 아뢰어 군호軍戶에게 공급하였다”라는 내용이 나온다. 승리 후에도 장군은 관직이나 부귀영화를 쫓지 않았다. 나이를 이유로 사직을 요청했으나 현종은 수차례 만류하며 궤장(机杖, 팔걸이있는 의자와 지팡이)을 하사하고 사흘에 한 번만 조회에 나오도록 하는 등 배려를 하다가 73세에 사직을 허락했다. 이후에도 국가원로로서 역할을 요청했고, 현종 21년 (1030)년에 그의 나이 83세에 문하시중에 임명해 그를 존중했다. 안국사 내 벽면에는 강감찬 장군의 일대기가 그려져 있다. 사진 강나리 기자. 한편, 그는 무관 출신이 아니라 문관으로서 관직에 올랐다. 거란과의 3차 전쟁 당시에도 뛰어난 전투력이 아니라 정확하게 전황을 파악하고 적을 제압할 전략과 전술을 세우고 여러 장군을 적시에 투입하고 연합해 승리했다. 이는 문관임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고려를 전쟁의 화마에서 구하고 적이 넘보지 못할 나라로 만들고자 하는 마음으로 고민하면서 생을 보낸 결과일 것이다. 또한, 권력이나 명예, 부귀와 같은 사사로운 욕심이 아니라 자신의 조국 고려와 고려의 백성을 위한 공심公心으로 평생을 보낸 장군의 행보는 나랏일을 한다고 나서는 이들의 귀감이라 할 수 있다. 어느 순간에도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다해 사명을 이루어낸 강감찬 장군은 인생을 사는 지혜를 다시 돌아보게 한다.
백윤조 작가는 ‘걷기’라는 주제를 통해 삶의 긍정성과 소소한 일상의 소중함을 작가만의 유쾌하고 율동적 조형 언어로 풀어낸다. 작가에게 ‘걷기’는 살아있음을 체감하는 일이자 작업을 시작할 수 있었던 계기였다. 그는 말한다. “한때 몸과 마음에 있던 응어리들이 걸으면서 사라지곤 했다.”걸을 때 복잡한 생각들이 비워지듯 백윤조의 작업은 무언가 이것저것 채워 넣으려 하지 않는다. 최소한의 선과 밝은 색으로 단순하게 표현한 인물들이 단색화면의 배경 위에 홀로 또는 여럿이서 어딘가를 향해 걸어간다. 곧고 시원하게 뻗은 선들로 표현된 인물들의
20세기 프랑스 문학을 대표하는 여류작가 시몬 드 보부아르(Simone deBeauvoir, 1908-1986)가 출간하여 대성공을 거둔 《초대받은 여자 L'Invitée》는 작가의 첫 장편 소설로 갑자기 등장한 젊은 여자로 인해 평생 동지이며 연인이던 관계가 미묘하게 파괴되어 가며 겪는 실존의 문제를 다룬다. 이 소설 《초대받은 여자》(강초롱 옮김, 2024)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으로 출간되었다.이 작품은 실험적인 계약 결혼, 작가 자신과 장 폴 사르트르, 제자 올가 코사키에비치를 둘러싸고 빚어진 삼각관계를 잔인할 정도로 솔직하게
삶의 흔적이 고스란히 얼굴에 남는 중년 이후의 얼굴은 살아온 인생의 이력과도 같다. 그런데 푸석하고 부은 듯한 얼굴은 더 나이 들고 지쳐 보여 거울로 마주한 이의 기분까지 가라앉게 한다. 화장품과 마사지에 의존해야만 할까?브레인트레이너 힐링가이드 이재호 교수(글로벌사이버대학교 명상치유학과)는 ”얼굴의 탄력을 회복하고 그 탄력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얼굴뿐 아니라 몸 전체의 림프관 대청소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 교수는 “우리 몸에서 만들어진 노폐물을 청소하는 곳이 림프관”이라며 “림프관 속 림프액 순환이 잘 하지 않으면 몸에 노
서울 종로구 인사동 갤러리그림손은 2월 17일(수) - 3월 4일(월) 송인 작가 개인전 《이념의 기록 Record of Ideology》를 개최한다.2017년 이후로 갤러리그림손에서 두 번째 개인전을 선보이는 송인 작가는 사회적 체제 안에서의 개인의 희생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는 보이지 않는 정신적 폭력과 함께 소수에게 강요되는 침묵이라는 불편한 실태를 수정테이프와 먹을 이용하여 지우고 쌓아가는 회화적 묘사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2021~2023년에 제작한 작품에서는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심각한 인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