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범운영을 한 ‘고용24’를 통해 국민 누구나 컴퓨터(PC)나 모바일로 온라인 고용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3월 11일(월) 한국고용정보원(원장 김영중, 이하 ‘고용정보원’)을 찾아 고용정보원 임직원, 고용서비스 전문가와 함께 ‘고용24’를 시연했다.

‘고용24’는 그간 워크넷(취업지원), 고용보험(실업급여, 고용장려금), 직업훈련포털(내일배움카드), 취업이룸(국민취업지원제도) 등 각각 별로 운영하던 온라인 고용서비스를 한 곳에서 신청‧신고‧조회할 수 있게 하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 디지털 고용플랫폼이다.

구직자, 구인기업 모두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각종 온라인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고용24’ 한 곳에서 구인구직(24종), 실업급여(14종), 직업훈련(11종) 등 100여 종의 온라인 고용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청년 구직자는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청년도전지원사업’ 등 각종 청년일자리 사업을 ‘고용24’ 한 곳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전국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는 ‘고용24’에 탑재된 인공지능 기반 잡케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재학생에게 전공·적성에 맞는 진로탐색·설계 등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날 이정식 장관은 ‘고용24’ 시연 이후, 최근 급변하는 노동시장 환경에 대응한 고용정보원의 역할과 디지털‧데이터 서비스 혁신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고용정보원은 올해 하반기 ‘고용24’ 정식 오픈 전까지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여 ‘고용24’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고, 국민의 디지털 수요를 반영해 구인, 구직 등 국민 체감 효과가 높은 서비스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세계 일류 서비스 실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고용정보원이 보유한 각종 고용행정데이터를 활용해 △우리나라 노동시장에 대한 심층분석, △각종 고용정책‧사업에 대한 평가, △디지털 서비스 개선 등 정책 혁신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