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가치와 미래를 들여다볼 수 있는 박람회와 이벤트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에이티(aT)센터(서울 양재동)에서 「2023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를 개최한다. 농촌진흥청은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센터, 서울 양재동)에서 ‘2023 농업기술박람회’를 개최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우리 농수산식품 소비 활성화를 위해 네이버 쇼핑 라이브와 협력해 오는 19일까지 서울 양재동 ‘aT 스튜디오’에서 저탄소 식생활 기획전 등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 테마 기획전을 개최한다.

“농업의 가치와 꿈을 보다” 2023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2023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2023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포스터[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에이티(aT)센터(서울 양재동)에서 「2023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를 개최한다.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는 지난 2019년부터 시작돼 올해 5번째를 맞는 농업․농촌분야 대표 종합박람회로서, 농업․농촌의 가능성과 다양성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인식과 공감대를 제고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박람회는 ‘농업의 가치와 꿈을 보다’라는 대주제하에 △농업과 삶 △활기찬 농촌 △색깔있는 농업 △농업의 도전 △농업과 미래 라는 5개의 테마 주제관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가루쌀로 만든 와플을 선보이다[이미지 농식품부]
가루쌀로 만든 와플을 선보이다[이미지 농식품부]

특히, 올해는 ‘우리 쌀의 가능성을 보다’(쌀 홍보관)와 ‘케이(K)-농업의 가능성을 보다’(케이(K)-농업관)라는 핵심 테마관을 기획․전시한다. 쌀 홍보관에서는 최근 수입 밀 대체 및 쌀 기능성을 바탕으로 개발돼 생산이 확대되고 있는 가루쌀에 대해 소개하고, 케이(K)-농업관에서는 케이(K)-라이스벨트 협약 체결, 케이(K)-푸드 등 세계로 진출하고 있는 한국 농업의 활약상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번 박람회는 일자리박람회, 도시농업박람회, 농업기술박람회(농진청)가 통합・연계 개최되며, 수원에 위치한 국립농업박물관에서도 이번 박람회와 연계해 첫 번째 기획전인 ‘농(農), 문화가 되다’를 9월 8일부터 개최하고 있어 더욱 풍성한 행사가 될 전망이다.

‘2023 농업기술 박람회’

2023 농업기술박람회 포스터[이미지 농촌진흥청]
2023 농업기술박람회 포스터[이미지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센터, 서울 양재동)에서 ‘2023 농업기술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박람회는 ‘우리 농업의 가치와 꿈을 보다’라는 주제로 농림축산식품부가 개최하는 2023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와 연계돼 열린다.

농업·농촌의 변화된 모습을 국민과 공유하고, 농촌진흥청이 연구, 개발한 혁신 성과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농업 연구개발(R&D)관, 체험관, 다양한 부대행사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농업 연구·개발(R&D) 전시관에서는 라디오파 소고기 숙성기술과 병해충 인공지능(AI) 진단 앱을 포함해 모두 36가지의 연구 성과를 전시해 미래 농업기술을 직접 경험할 수 있게 꾸몄다. 

또한, 소속 연구기관의 주요 업무를 쉽게 이해하고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친환경 생명공학(그린바이오), 식량안보, 기후변화·친환경, 치유농업 4가지 주제로 체험관을 마련한다. 

체험관에서는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식물 디엔에이(DNA) 분리, 가루쌀 점토 놀이 등 흥미롭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치유농업, 대한민국을 토닥이다’라는 주제로 ‘토크 콘서트’가 열리고, 농업계열 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도전! 농업골든벨’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농촌진흥청이 자리 잡은 전주 지역 참가자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전주에서 박람회장까지 무료 순환버스를 운영하고 13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2023 농업기술박람회에는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박람회 누리집 또는 운영사무국(063-238-0162)에서 확인할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로 저탄소 식생활 등 다채로운 테마 기획전 연다!

라이브 커머스 현장[이미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라이브 커머스 현장[이미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우리 농수산식품 소비 활성화를 위해 네이버 쇼핑 라이브와 협력해 오는 19일까지 서울 양재동 ‘aT 스튜디오’에서 저탄소 식생활 기획전, 식품명인 추석 선물전 등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 테마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와 ‘OK캐쉬백 라이브방송(오라방)’에서 동시 송출 예정이며, △6일 ‘지구를 지키는 저탄소 식생활 기획전’(사과·푸룬·방울토마토)에 이어 △13일 네이버와 함께하는 ‘블루밍 데이즈’(캠벨 포도·블랙사파이어 포도) △18일 ‘식품명인 추석 선물전’(한과·식혜·수정과) △19일 ‘추석 햅쌀전’(햅쌀·잡곡선물세트)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18일 식품명인 추석 선물전에는 최봉석 갈골산자 명인(23호)과 문완기 식혜 명인(77호)이 직접 출연해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한다.

‘aT 스튜디오’의 자세한 이용 방법과 비용 등은 온라인 신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판매상품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전화 문의는 02-6300-2901(내수기업), 02-6300-2902(수출기업)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