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천안 K-컬처 박람회’ 포스터. 이미지 천안시청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 포스터. 이미지 천안시청

K-컬처의 진면목을 한 자리에 모아 화려하게 선보이는 K-컬처 박람회가 천안에서 열린다.

천안시는 오는 8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독립기념관에서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역사의 중심에서 글로벌 한류 문화를 노래하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는 K-POP 콘서트, K-드라마&영화 OST 주제공연, K-ICT 드론 불꽃 판타지, K-뮤지컬 갈라쇼, K-POP 커버댄스, 프린지페스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지며, 2023년을 시작으로 오는 2026년 천안 K-컬처 세계박람회를 목표로 한다. 

특히 ‘천안 K-컬처 박람회’는 인기가수 폴킴, 이찬원, 비오, 스테이씨의 공연이 펼쳐지는 1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4일 가수 12팀이 참여하는 ‘MBC 쇼 음악중심’ 등 5일 동안 다양한 K-콘텐츠와 공연을 선보인다.

2023 천안 K-컬처박람회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크게 독립기념관 입구의 웰컴존, 겨레의집 앞마당의 공식행사 및 K-컬처 공연 등 무대행사, 독립기념관 전역의 K-컬처 전시·체험 행사등을 진행하며, 독립기념관의 서곡캠핑장은 지역예술 및 인디공연 활성화를 위한 K-프린지페스타가 펼쳐지게 된다.

이외에도 겨레의탑에서 펼쳐지는 미디어 파사드, 600여 대의 ICT 드론을 활용한 불꽃 판타지쇼, 세계 독립 문화 전시 등 다양한 공연·전시·행사 등을 통해 전 세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이에 앞서 천안시는 지난 5월 5일 독립기념관에서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 개막 100일 앞두고 박람회의 시작과 의미를 알리는 ‘K-컬처 박람회 출범식’을 열었다. 또 지난 6월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 홍보단’을 가동하며 홍보활동에 막바지 열을 올리고 있다.

천안시는 가수 ‘폴킴’과 태권도 퍼포먼스팀 ‘태권크리’를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폴킴과 태권크리는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를 알릴 새로운 얼굴로서 박람회에 더 많은 관람객이 방문해 한류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주요 행사와 홍보활동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또 기존에 위촉된 아이돌그룹 에이티즈도 활발하게 박람회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천안시는 지난달 27일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안전관리실무위원회’를 운영했다. 이날 회의는 수립한 안전관리계획을 검토하고 유관기관과 협력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장 질서유지를 위해 동선 파악과 관람객 안전대책을 확인하는 등 행사의 위험 요소를 검토하고, 행사장과 시설물별 관리자의 임무, 비상시 취해야 할 조치사항, 행사장 안전관리요원 배치, 무더위 대책 등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