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이사장 김종수, 이하 재단)과 (사)대한출판문화협회(회장 윤철호)이 공동 주관하여 제153차 2023년 상반기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선정보급사업으로 우수선정도서 40종, 추천도서 95종 총 135종의 도서를 선정하였다.

올해부터는 독자 대상에 따라 ① 초등도서와 ② 중ㆍ고등도서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도서 분야에 따라 ① 인문·사회, ② 문학·예술, ③ 과학·기술 분야로 분류하여 도서를 선정하였다.

◇2023년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우수선정도서 목록( 중ㆍ고등도서)

자료 (재)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
자료 (재)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

초등도서의 우수선정도서는 총 15종으로, 인문·사회 분야는 《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파란자전거) 등 3종, 문학·예술 분야는 《열세 살 우리는》(우리학교) 등 10종, 과학·기술 분야는 《신비로운 뇌 세상 여행》(살림출판사) 등 2종이 선정되었다.

자료 (재)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
자료 (재)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

중·고등도서의 우수선정도서는 총 25종으로, 인문·사회 분야는 《청소년을 위한 해시태그 한국 독립운동사》(생각학교) 등 9종, 문학·예술 분야는 《턴아웃》(특별한서재) 등 11종, 과학·기술 분야는 《끝없는 우주 이야기》(북이십일) 등 5종이 선정되었다.

자료 (재)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
자료 (재)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

우수선정도서로 선정된 40종의 도서는 재단 예산을 통해서 종당 250만원 이내로 구입하여 청소년 기관에 보급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선정도서 구입시 통상적으로 정가 90%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정가 100%에 도서를 구입하여 도서정가제를 적극 이행하는 첫 사업이다.

또한 우수선정도서 40종과 추천도서 95종은 포스터, 브로슈어, 도서목록을 제작하여 기관(학교, 도서관, 서점, 청소년 관련 기관 등)에 배포함으로써 청소년에게 홍보자료를 지속적으로 접하게 하여 선정된 도서들이 활용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