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이 전 세계 한글학교 교사의 한국어교육 역량 강화를 위하여 운영 중인 2023년 K-티처 프로그램에서 드디어 제1호 이수자가 탄생하였다.

이미지 재외동포재단
이미지 재외동포재단

국립국어원이 운영하는 K-티처 프로그램은 세계 곳곳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현지 교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과정으로, 재외동포재단의 ‘한글학교 교사 인증과정(정규과정 및 단축과정 1~2단계)을 이수한 전·현직 한글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다. 

K-티처 프로그램은 올해 2월부터 1기 과정이 시작되었으며 3개월간의 수강 기간을 거쳐 이번 5월 첫 번째 이수자가 탄생하였다. 가장 먼저 전 과정을 수료하고 1호 이수증을 받은 사람은 필리핀 수빅 한글학교의 이미리 선생님으로, 이론 과목과 실습 과목 57차시를 수강하고 우수한 성적으로 종합시험을 통과하였다.

이미리 선생님 이외에도 필리핀 수빅 한글학교의 다른 교사들 역시 1기부터 교육에 참여하며 과정을 이수하였다.

한글학교 교사를 위한 2023년 K-티처 프로그램은 연간 총 8기의 과정이 운영될 예정이며, 현재 5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5기 수강 신청은 5월 31일까지이다.

K-티처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수학습샘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