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서초문화재단 서초구립반포도서관은 5월 20일 오후 3시 〈AI빅뱅: 생성 인공지능과 인문학 르네상스〉 라는 주제로 반포시민강좌를 개최한다.

반포도서관의 ‘반포시민강좌’는 디지털 기술 혁신을 도입하는 디지털 전환을 이뤄 주민의 편의를 높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시민의 대응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특별 강연으로 진행한다.

이번 강연회는 인문학과 AI를 꾸준히 연구해온 김재인 교수를 초청하여 챗GPT, 미드저니로 대변되는 생성형 인공지능 현황을 살피며 인간과 인공지능이 함께하는 미래를 전망하는 강좌로 열린다.

포스터 서초구립반포도서관
포스터 서초구립반포도서관

김 교수는 △인공지능에게 묻는 철학적 질문, △생성 인공지능 열풍, △생성 인공지능의 원리, △생성 인공지능의 한계, △주의사항과 갖춰야 할 역량 등으로 강연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대학교 강의에서 이미 다가온 인공지능 시대가 역설적으로 우리 ‘인간’ 자신을 다시 되돌아볼 시기임을 말해왔다. 기계와 인공지능은 바둑이든 운전이든, 주어진 분야가 있다면 인간을 뛰어넘을 것이다. 김 교수는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일을 해야만 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그 길을 ‘창작활동’에서 찾는다. 창작이 학습의 핵심 활동으로 여겨지고, 각 개인이 창작자가 되어보고 메이커가 되어보는 경험이 최대한 많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재인 교수는 현재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학술연구교수이며 저서로는 《뉴노멀의 철학》, 《생각의 싸움》,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 《혁명의 거리에서 들뢰즈를 읽자-들뢰즈 철학 입문》, 《삼성이 아니라 국가가 뚫렸다》와 역서로는 《안티 오이디푸스》, 《천 개의 고원》, 《들뢰즈, 연결의 철학》, 《베르그손주의》 등이 있다.

<AI빅뱅: 생성 인공지능과 인문학 르네상스> 강연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반도도서관 누리집이나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공지능의 미래에 관심이 있는 이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