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론가 조용하고 경치가 좋은 곳으로 떠나야 힐링과 명상이 되는 시대에서 이제 손안의 핸드폰으로 방구석에서도 쉽게 명상을 접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게 한국에서 순수 토종 K-명상앱 ‘라라쿨라’앱이 개발되었다.

이는 명상어플 이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확언 명상, 바디스캔, 숙면유도명상 등 다양한 명상체험 영상부터 명상음악 그리고 명상 홈트레이닝까지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한다.

한국에서 순수 토종 K-명상앱 ‘라라쿨라’앱이 개발되었다. 이미지 브레인커넥트
한국에서 순수 토종 K-명상앱 ‘라라쿨라’앱이 개발되었다. 이미지 브레인커넥트

브레인커넥트가 개발한 ‘라라쿨라’의 첫 화면에는 처음 이용하는 이들을 위한 명상가이드가 있다. 오른쪽 하단에 ‘챗봇’ 기능이 있어서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고 명상가이드들과 상담으로 연결도 가능하다.

또 추천 캔디명상, 뇌활용지수 BOQ테스트, 명상음악, 명상 홈트레이닝을 화면에 보여준다. 뇌활용지수 BOQ(Brain Operating Quotient)는 인간의 두뇌가 지닌 신체, 정서, 인지의 통합적 조절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뇌과학, 뇌건강, 뇌교육 세 분야 지식을 기반으로 새롭게 정립된 두뇌평가 지표이다. 몸과 마음과, 사회적 관계가 모두 조화를 이루려면 ‘뇌’를 건강하게 관리해야 한다.

뇌활용지수 BOQ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 척도를 관장하는 뇌를 신체관리, 정서관리, 인지관리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측정한다.

‘라라쿨라’앱에서 캔디명상에 들어가면 ‘확언명상’ ‘힐링 치유명상’ ‘행복, 자존감UP’, ‘수면 명상’, ‘호흡 명상’, ‘건강활력 명상’ ‘오디오 명상’, ‘영혼 성장을 위한 명상’, ‘증상별 명상’을 체험할 수 있다.

라라쿨라 명상이 제공하는 콘텐츠는 크게 3가지이다. 첫째, 의식성장 커리큘럼, 둘째, 홈 트레이닝, 셋째, 캔디명상.

먼저 의식성장 커리큘럼은 의식성장을 돕는 과정이다. 사람의 몸은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자라지만 마음은 저절로 자라지 않는다. 마음이 자라려면 경험과 인지가 필요하다. 가령 똑같은 일을 겪었더라도 ‘그냥 그랬다’ 하고 넘기는 사람이 있고 그 과정을 통해 뭔가를 알아채는 사람도 있다. 생활하면서 같은 패턴의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면 의식의 성장이 필요한 때이다. 의식 성장을 위해 트레이너가 1:1 지도를 하며 개인의 상태에 맞게 명상의 단계를 안내해준다.

한국 순수 토종 K-명상앱 '라라쿨라'앱. 이미지 브레인커넥트
한국 순수 토종 K-명상앱 '라라쿨라'앱. 이미지 브레인커넥트

 

둘째 홈 트레이닝은 인지력과 자각력을 높이는 훈련이다. 의식의 성장을 위해서는 나의 마음을 명확하게 인지하는 힘이 필요한데, 의식의 이동을 알아차리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이것을 트레이닝하기 위한 과정이 홈 트레이닝이다.

의식을 지금, 현재로 가져오기 위한 홈트레이닝은 초보도 쉽게 현재를 느낄 수 있도록 몸부터 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생각이나 감정은 난이도가 높다.

오지도 않은 미래의 일로 걱정이 된다면 의식이 미래에 있다는 증거이다. 이미 지나간 과거의 일로 후회를 한다면 의식이 과거에 있다는 증거이다. 의식을 현재에 두면서 생각과 감정을 왓칭하는 것은 초보에게는 어려운 방식이다.

반면에 몸에 생기는 느낌은 현재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현재에 의식을 집중하기 용이하다. 이렇게 의식을 원하는 곳에 집중하는 연습을 먼저 시작한다. 이것이 홈 트레이닝에 체조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이유이다.

홈트레이닝 후에는 1:1 채널톡으로 명상가이드가 홈트레이닝 체크를 하여 각자 느낌의 깊이와 정도에 따라 필요한 가이드를 해준다.

셋째 캔디명상은 명상캔디를 먹으면서 하는 명상이다. 이 명상을 하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머릿속에 가득한 생각들, 가슴을 답답히 채운 감정을 비워낼 수 있다.

캔디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 역시 의식을 현재에 두게 하기 위해서다. 느껴지는 순간에 머물기만 한다면 그것이 현재이다. 캔디명상에서는 쓴맛 캔디를 활용하는데, 감정을 리셋하기 좋은 맛이 쓴맛이기 때문이다.

‘라라쿨라’명상 정기구독 결제 시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월 4회 제공되는 명상전문가들의 홈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다.

이 앱을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라라쿨라’를 검색하여 어플을 내려받아 설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