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에서 갈고닦은 솜씨와 아이디어를 뽐낼 수 있는 공모전이 열린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7월 31일까지 ‘제18회 대한민국 해양사진대전’을 ‘우리의 바다를 담다’라는 주제로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또 오는 5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제4회 대한민국 등대 사진‧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경찰청은 제12회 경찰청 인권영화제를 맞아 영화 소재 공모를 오는 5월 24일까지 진행한다. 농촌진흥청은 농업 분야에서의 탄소중립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고, 온실가스 감축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자는 취지에서 ‘탄소중립 실천 농업 분야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오는 5월 29일까지 개최한다.

일상 속 바다모습과 바다환경 담은 사진 공모

제17회 대한민국 해양사진대전 대상작 ‘아름다운 우리 바다’  이미지 해양수산부
제17회 대한민국 해양사진대전 대상작 ‘아름다운 우리 바다’ 이미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한국해양재단, 해양환경공단과 함께 오는 7월 31일까지 ‘제18회 대한민국 해양사진대전’을 ‘우리의 바다를 담다’라는 주제로 개최한다.

공모전에는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일상 속 바다의 모습을 담은 사진은 해양일반 부문에 응모하고, 해양환경에 관한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는 사진은 해양환경 부문에 응모하면 된다. 작품은 국내에서 촬영되고 그간 발표된 적 없는 사진이어야 하며, 1인당 5장 이내로 7월 31일까지 한국해양재단 누리집에 접수하거나 우편(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112-7, 한국해양재단 해양사진대전 담당자 앞)으로 발송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예심‧본심을 통해 작품의 적합성, 공익성, 독창성, 완성도를 평가하고, 2차례의 대국민 공개검증과 수상 후보자에 대한 대면평가를 거쳐 오는 10월 중 총 50점의 수상작을 발표할 계획이다. 

부문 통합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이 수여하고, 부문별로 금상 200만원, 은상 100만원, 동상 50만원, 입선 2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또한, 모든 수상자는 1-4점의 한국사진작가협회 입회점수를 받게 된다. 수상작은 연말까지 주요 박물관과 역사, 여객선 터미널 등 공공시설을 중심으로 전국에 순회 전시할 예정이다.

등대의 빛과 바다의 멋을 담은 사진‧영상 공모

제3회 공모전 사진부문 대상작 ‘수채화’[이미지 해수부]
제3회 공모전 사진부문 대상작 ‘수채화’[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오는 5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제4회 대한민국 등대 사진‧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사진과 영상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등대와 바다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먼저 사진 부문에는 개인 또는 팀(4인 이하)당 최대 3개까지 응모할 수 있고, 사진에는 등대를 배경으로 바다의 풍경이 담겨 있어야 한다. 사진 부문에 응모를 희망하는 경우 한국항로표지기술원에서 운영하는 공모전 누리집에 제출하면 된다.

영상 부문에는 개인 또는 팀당 최대 2개의 작품까지 응모할 수 있고, 등대 여행, 해양안전, 등대해양문화 등의 다양한 주제로 3-5분 길이의 영상을 제작해 개인 유튜브에 올린 후, 공모전 누리집에 제출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등대를 소재로 해 자유로운 주제로 제작한 1분 이내의 쇼츠(Shorts : 짧고 간결한 형태의 영상)도 공모해 특별상을 수여한다. 공모전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9월 9일부터 11월 1일까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와 표절 확인 등을 거쳐 사진 부문 21점, 영상 부문 31점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11월 3일 공모전 누리집에 발표할 계획이다.

사진 부문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장과 상금 300만원, 영상 부문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장과 상금 400만원이 각각 수여될 예정이며, 대상을 포함한 공모전 수상작들은 사진 작품집, 2024년 탁상 달력, 온라인 전시관, 각종 홍보영상에 활용되고 국립등대박물관에도 전시될 예정이다.

경찰청, '제12회 경찰 인권영화제' 소재 공모

경찰청은 제12회 경찰청 인권영화제를 맞아 영화 소재 공모를 오는 5월 24일까지 진행한다.

올해 경찰청 인권영화제는 세계인권선언일을 기념해 12월에 진행할 예정인 경찰 인권주간에 개최되고, 소재 공모는 단편영화로 제작 가능한 인권 경찰을 주제로 성별, 나이, 국적, 형식에 제한이 없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이번 공모에 출품되는 소재는 경찰청의 심사를 거쳐 대상(1명) 200만원, 최우수상(1명) 100만원, 우수상(1명) 50만원의 상금과 각각 경찰청장 상장 등이 수여되고, 대상 수상 공모작은 전문영화사에서 단편영화로 촬영해 인권영화제 당일 상영된다.

접수는 경찰청 인권보호담당관실 e-메일(hr2239@police.go.kr)로 받고 있고, 자세한 내용은 경찰청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탄소중립 실천, 농업 분야 국민 아이디어 공모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농촌진흥청]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농촌진흥청]

농사를 짓거나 가축을 기르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거나 흡수를 늘리는 방법, 탄소 저감 기술을 영농현장에서 널리 실천할 수 있는 국민 아이디어를 찾는다. 

농촌진흥청은 농업 분야에서의 탄소중립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고, 온실가스 감축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자는 취지에서 ‘탄소중립 실천 농업 분야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오는 5월 29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에는 농업 전문가는 물론, 다른 산업 관계자를 포함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3명 이내 팀을 꾸려 응모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작물 재배와 축산, 에너지, 기술보급 모두 4개 분야이며, 대상 1점을 비롯해 최우수, 우수, 장려상 수상자 15명을 선정해 농촌진흥청장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