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여름꽃인 나리의 국산 새 품종 ‘엘로우 마블’과 ‘화이트 마블’이 주목받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이 소비 시장과 농가 기호를 반영해 육성한 국산 나리 새품종과 계통을 소개했다.

나리는 백합을 일컫는 순우리말로 6~8월 꽃을 피우며 꽃잎 색에 따라 흰색은 ‘순결’, ‘변함없는 사랑’, 주황색은 ‘명랑한 사랑’, 노란색은 ‘유쾌한 사랑’등의 꽃말을 갖고 있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국산 나리 품종 옐로우마블(왼쪽)과 화이트마블(오른쪽). [사진=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국산 나리 품종 옐로우마블(왼쪽)과 화이트마블(오른쪽). [사진=농촌진흥청]

이번 새 품종은 꽃 모양이 우수하고 꽃잎 색이 선명하고 다양하며, 외국 품종보다 국재 재배환경 적응력이 높아 재배에도 유리하다.

‘옐로우 마블’의 경우 선명한 노란색으로 꽃 크기가 크고 식물체도 잘 크는 품종으로, 2019년 재배 농가와 전문가 대상 기호도 평가에서 5점 만점에 3.9점으로 대표적인 외국 품종 ‘옐로윈(3.1점)’보다 높아 시장성이 기대된다.

또한 ‘화이트마블’은 꽃 전체가 공 모양으로 안정적 형태를 띠며. 증식 능력이 높아 번식에 유리한 품종으로, 2019년 기호도 평가에서 5점 만점에 3.5점을 받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국산 품종을 재배하는 전북 완주군 청년 농업인 이강훈 씨는 “국산 나리는 개화율이 높으면서 재배 기간이 짧고 알뿌리 증식력이 우수하다. 그러나 아직 수입 알뿌리 비율이 높다 보니 소비자들이 국산 품종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아 아쉽다. 앞으로 적극적 홍보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길 기대한다.”라고 했다.

농촌진흥청이 지난 2002년 이후 지금까지 개발한 나리 품종은 90종에 이른다. 국산화율이 2002년 0%에서 2018년 9%, 2020년 10%로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