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진흥법이 시행되는 7월부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인성교육 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학교는 인성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한다. 이러한 교육 정책과 사회적인 요구가 맞물려 인성교육을 하는 전문가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이다. 지금까지 인성교육 전문가 양성 과정은 민간자격증으로 운영되어 왔다. 그러나 인증제가 실시되면, 교육당국이 종합적으로 심사해 인성교육 인력 양성기관을 지정하게 된다.  

인성교육이 중요한 만큼 제대로 된 커리큘럼을 통해 양성된 인성교육 전문가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인성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기관과 교육과정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인성교육 전문기관인 국학원은 지난해 국민인성교육강사과정을 개설하여 1만여 명의 인성교육강사를 양성하였다.
 
인성교육을 주도해온 대표적인 인성교육 전문기관으로 사단법인 국학원(www.kookhakwon.org)이 있다. 국학원은 그동안 군인, 경찰, 직장인, 학생, 주부 등 각계각층에 다양한 인성교육을 시행하였으며, 지난해에는 국민인성교육강사과정을 개설하여 1만여 명의 인성교육강사를 양성하였다. 이 인성교육강사들은 학교, 청소년단체, 공공기관, 기업체연수원, 군부대 등에서 인성의 중요성을 알리는 활동과 강의를 진행한다.
 
국학원의 국민인성교육강사 과정은 총 12차로, 우리나라의 인성철학 홍익인간(弘益人間)과 효충도(孝忠道) 정신을 갖추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인성의 정의 ▲인성과 몸, 마음, 정신 ▲인성과 가정의 행복 ▲인성교육과 복지사회 ▲인성교육과 대한민국 ▲인성회복과 인류평화 등 인성의 주체인 나 자신으로부터 가족구성원 간의 소통과 사회구성원으로서 공존의 중요성, 한국인으로서 가질 올바른 국가관과 자긍심을 체험하고 지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사)한국인성교육진흥원(www.kheri.or.kr)은 유아, 아동, 청소년 대상별 인성교육지도사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기관이다. 교육 과정은 유아, 아동 및 청소년의 전인적인 품성과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나·나와너·우리의 3가지 수준과 몸·맘·얼의 3가지 영역으로 짜여져 있다. 인성지도교육론, 인성상담론 및 인성지도방법론 등 온라인 수업 과정과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실습 과정으로 진행된다. 
 
(재)한국인성창의교육재단(www.insungedu.org)은 국내 최초로 인성, 적성검사 도구를 개발한 전문교육기관이다. 인성심리상담사 과정(32시간)을 이수한 후, 인성교육지도사 과정(100시간)을 통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교육 내용은 인성의 기준, 인성상담법, 임상실습 등이다. 
 
(사)한국인성교육협회(www.edunet.or.kr)는 인성교육 관련 학술연구 및 세미나 개최, 인성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 보급해온 단체이다. 교육 과정은 인성기초론, 인성교육론, 인성삼담론, 인성지도방법론의 교육 등으로 총 6주간의 과정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