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과정개발추진위는 4월 11일 역사교육강화를 위한 토론회를 통해 다각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최근 일본문부성은 독도영유권 왜곡 중학교 교과서 검정 통과시켰고, 중국은 역사를 비롯해 태권도 농악 한복 김치 등 문화영역에까지 동북공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 중국 등 주변국의 역사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사교육 강화라는 대전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는 형성되었다. 그러나 현실 교육과정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어떻게 실현할까?

올해 2월 출범한 역사교육과정개발추진위원회(위원장 이배용, 약칭 역사추진위)은  4월 11일 오후 2시, 국사편찬위원회 대강당에서 '일본 중학교 검정통과 교과서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왜곡에 대응한 역사교육강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태진 국사편찬위원장을 비롯한 역사 관련 학계, 학생, 시민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국사편찬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 중앙일보가 후원했다.

이배용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역사교육은 나와 내 민족의 정체성을 알고 과거를 토대로 보다 발전적인 미래를 이끌어 나가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는 중요한 부분이다. 역사는 박제된 과거가 아니라 오래된 미래이며 바로 역사 속에 미래가 담겨져 있다."며 "우리 역사에서 영혼을 찾고 보물을 캐내는 일을 청소년기에 필수로 가르쳐서 내일의 희망을 열어가자."고 취지를 밝혔다.

“고교 역사영역을 사회과에서 독립시켜 별도의 교과군으로 편성하자”

 

▲서울대 양호환 교수.
이날 주제발표에서 양호환 서울대 교수는 ‘초‧중등 교육에서의 역사교육 강화 방안’을 주제로 현행 교육과정에서 국사교육이 소홀해질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제기했다.  즉  외국에서도 일찌감치 포기한 사회과 통합, 주제별 서술로 인해 국사를 지루하고 의미 없이 암기하는 과목으로 만든 교육형태, 기형적으로 압축된 역사교과서 분량, 수능에서 국‧영‧수가 절대적 비중을 차지해 2009년 교육과정의 대전제인 ‘학생의 선택권’마저 무색케 하는 현실을 지적했다.

양호환 교수는 대안으로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로 구성된 고등학교 역사 영역을 사회과에서 독립시켜 별도 교과군으로 편성하고 정절한 이수 단위를 부여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현행 8개 교과군을 역사를 독립시킨 9개 교과군으로 수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현행 수능을 한국사 포함 6개 영역으로 확대해 수능 응시생 전원 참여케 하자”

서울시립대 이익주 교수는 ‘대학 입시 및 대학 교육에서의 역사교육 강화방안’을 주제로 대입 모집과정에서 10%미만으로까지 하락한 국사 응시자 감소의 원인 분석과 향후 적용될 교육과정에서 ‘사회탐구영역’에서 선택할 과목수가 기존 4과목에서 2012년 3과목, 2014년 2과목으로 축소됨으로써 더욱더 심각한 국사교육 부재를 초래할 사태에 대해 검토했다. 이 교수는 국사 확대방안으로 ‘사회탐구’영역에서 ‘한국사’를 반드시 선택하도록 하는 방안과 한국사를 수능의 독립영역으로 분리하는 방안, 수능 이외의 한국사 능력 인증 시험을 활용하는 방안 등 세 가지 안을 제시하고 각 각의 장단점을 제시했다.

▲이익주 서울 시립대 교수

이익주 교수는 현행 수능에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또는 과학‧직업 탐구, 제2외국어/한문 등 5개 영역에서 ‘한국사’ 영역을 더한 6개 영역으로 재구성하는 두 번째 안을 최선책으로 제시했다. 이 교수는 수능 응시생 전체가 한국사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등학교에서 국사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했다.

 

중국 고위공직자 시험 "황하정신을 1천자로 서술하라" 공직임용시 국사 중시

충남대 김상기 교수는 역사교육강화를 위한 국가‧사회적 지원 체제 구축방안‘을 주제로 행정부 및 헌법기관 공무원 종류별 공채시험에서의 국사과목 포함여부를 분석하고 공무원 시험 준비생이 취업준비군의 30%이상을 차지하는 현실에 맞춰 7, 9급 공무원 시험의 국사 필수화, 사법고시 행정고시 등 고급공무원 시험의 국사필수화를 제안했다.

▲충남대 김상기 교수.

김 교수는 "중국에서는 고위 공직자 시험에서 ‘황하정신에 대해 1천자로 서술하라’는 문제를 냈다."고 예를 들며 "공무원의 역사에 대한 이해와 인식 수준은 국가정책 입안과 수행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공무원 임용 때 국사 필수지정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2부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