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위원장 조용구)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및 구·시·군의 장 재·보궐선거 후보자토론회를 3월 28일부터 사전투표일 전일인 4월 4일까지 집중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 제82조의2에 따르면 후보자토론회는 선거운동기간 중(3. 28. ~ 4. 9.)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을 대상으로 2회 이상, 지역구국회의원선거와 구·시·군의 장 재·보궐선거 후보자를 대상으로 1회 이상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초청 대상은 ▲국회에 5인 이상의 소속의원을 가진 정당이 추천한 후보자 ▲직전 대선, 비례국선, 비례지선에서 전국 유효투표총수의 3%을 득표한 정당이 추천한 후보자 ▲언론기관이 실시하여 공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평균한 지지율이 5% 이상인 정당 및 후보자 등이다.

토론 주제는 유권자 주제·질문 공모와 여론조사, 정당, 사회단체 등을 통해 수집한 의제를 바탕으로, 각 선거구마다 위원회의를 통해 심층 검토하여 선정되었다.

제22대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 후보자토론회는 오는 4월에 총 3회[▲4. 1.(월) KBS1, ▲4. 2.(화) SBS, ▲4. 4.(목) MBC 10시~12시] 개최한다. 토론회는 유튜브(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및 네이버TV, 카카오TV, 구글TV에서도 생중계 된다.

또한, 방송일에 후보자토론회를 시청하지 못한 국민은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이번 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유권자 중심의 정책 선거가 될 수 있도록 후보자토론회에 많은 관심과 시청을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