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음성해설가 교육프로그램 실연 모습. 사진 (재)전문무용수지원센터
무용음성해설가 교육프로그램 실연 모습. 사진 (재)전문무용수지원센터

(재)전문무용수지원센터(이사장 이해준, 이하 센터)는 전문무용수의 직업전환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무용음성해설가 교육프로그램〉 아카데미를 오는 4월 16일(화)부터 6월 25일(화)까지 운영한다.

<무용음성해설가 교육프로그램>(이하, 무용음성해설아카데미)은 시각장애인의 공연 관람 접근성 확대와 무용수의 직업 창출을 위해 무용을 음성언어로 해설하는 교육으로 이를 통해 무용음성해설가를 양성한다. 무용음성해설가는 시각장애인이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공연 내용(배경, 움직임, 표정, 의상, 영상)을 시각적으로 설명하는 직종이다. 이 프로그램은 무용음성해설가로 직업전환을 희망하는 전문무용수를 대상으로 음성해설 이론, 글쓰기 이론 및 실습, 낭독 실습 등의 무용음성해설 교육을 지원한다. 

이미지 전문무용수지원센터
이미지 전문무용수지원센터

이번 무용음성해설 아카데미에는 장현정 오디오작가협동조합 이사장, 이창훈 국내 최초 시각장애인 아나운서, 김필진 성우, 하종원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박기성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외래교수가 강사로 참여한다. 공연 작품 분석 및 실습, 화면(음성)해설 제작, 해외사례 및 정책 등 무용음성해설 전반을 다루는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다.

2024년 무용음성해설 아카데미는 입문·심화과정 포함하여 총 20강으로 진행된다. 심화과정을 통해 양성된 무용음성해설가를 극장에 파견하여 배리어프리 (Berrier-Free) 공연 활성화와 무용음성해설가 직종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무용음성해설 아카데미에 참가자를 희망하는 전문무용수는 3월 13일(수)부터 4월 5일(금)까지 (재)전문무용수지원센터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미지 전문무용수지원센터
이미지 전문무용수지원센터

한편 센터는 오는 9월에는 <배리어프리 무용음성해설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2020년 <무용음성해설 심포지엄>을 개최한 이후의 공연예술계 배리어프리 현황과 무용 분야의 음성해설 발전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무용계의 배리어프리 활성화와 무용수 직업전환 및 일자리 창출을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