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출원 지정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 해설서와 지식재산을 학습할 수 있는 학습용 교재 등이 공개됐다. 특허청은 현재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상품해설서를 확대・개편해 전체 고시상품에 대해 최신 해설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와 공동으로 제작한 지식재산 디지털 학습 콘텐츠 ‘IP 파노라마 2.0’ 콘텐츠의 학습용 교재를 개발 완료해 18일부터 시범 배포한다고 밝혔다.

상표 출원할 때 지정상품이 궁금하다면 상품해설서를 찾아보세요

상품해설서 개선 화면. 이미지 특허청.
상품해설서 개선 화면. 이미지 특허청.

특허청은 현재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상품해설서를 확대・개편해 전체 고시상품에 대해 최신 해설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설 제공 대상을 기존 1만7천813개에서 전체 고시명칭 5만6천382개로 대폭 확대해 상표 출원인이 올바른 지정상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선하는 상품해설서는 상품의 △국・영문 명칭과 류 △정의 및 이미지 △속성(기능/용도, 형상, 재료 등)이 수록돼 있어 출원인이 상표를 출원할 때 원하는 상품을 편리하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했다. 

기능개선 사항으로는 기존에 사용하던 검색어 분류인 ‘상품명’에 ‘류, 키워드’ 검색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출원인 편의에 따라 상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해 효율성을 높였다.    

특허청은 올해 하반기 신규・변경된 고시명칭(1천400여개)을 대상으로 상품의 속성 및 거래실정을 파악해 업데이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지식재산 경영전략을 한눈에! 영상과 함께 보는 스터디북 나온다

IP 파노라마 2.0 학습용 교재 표지. 이미지 특허청.
IP 파노라마 2.0 학습용 교재 표지. 이미지 특허청.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와 공동으로 제작한 지식재산 디지털 학습 콘텐츠 ‘IP 파노라마 2.0’ 콘텐츠의 학습용 교재를 개발 완료해 18일부터 시범 배포한다고 밝혔다.

교재는 IP 파노라마 2.0 영상 콘텐츠의 이해도 증진 및 학습효과 제고를 위해 개발됐으며, 영문판으로 제작됐다. 

IP 파노라마 2.0 콘텐츠는 특허청-WIPO-한국발명진흥회가 공동으로 제작한 온라인 학습 콘텐츠다. 지식재산을 비즈니스 관점으로 바라보며 △지재권 획득전략 △활용 △보호 △비즈니스 △마케팅 등의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방법과 다양한 사례들이 소개돼 있다. 국제 지재권 온라인 학습사이트인 ‘KIPO 아카데미’에서 영문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누구나 상시 학습 가능하다.

교재는 IP 파노라마 2.0을 활용해 지식재산 경영전략을 학습하고 인증하는 ‘제15회 국제 지식재산전문가 인증과정(AICC)’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18일부터 시범 배포된다.

지식재산을 창업이나 경영에 활용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는 IP 파노라마 2.0의 취지에 맞춰, 올 하반기부터는 누구나 본 교재를 ‘KIPO 아카데미’에서 다운로드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IP 파노라마 2.0 콘텐츠 및 학습용 교재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KIPO 아카데미(02-3459-2769) 또는 연수원 국제교육과(042-601-436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