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쉽게 해결하지 못하는 궁금증이나 고민, 진로 등에 관해 소통하고 상담해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이 잇따라 개통했다. 교육부는 학생-교원-학부모가 상시 소통하며 교육정책을 논의하는 디지털 소통 플랫폼 '함께학교'를 확대 개통했다. 이에 앞서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대입정보 검색, 성적분석, 대입상담까지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대입정보포털 ‘어디가’를 최근 개통했다.

이제 고민하지 말고 '함께학교'에 물어보세요

‘함께 학교’ 이렇게 바뀌었어요. 이미지 교육부.
‘함께 학교’ 이렇게 바뀌었어요. 이미지 교육부.

교육부는 디지털 소통 플랫폼 '함께학교'를 확대 개통했다. 학생-교원-학부모가 상시 소통하며 교육정책을 논의하는 '함께학교'는 지난해 11월 말 처음 개통한 이래로 약 50만명이 방문했고 500여건의 다양한 교육정책이 제안됐다. 교육부는 그동안 104건의 정책 제안에 답변했고, 부총리 및 교육부 관계자가 정책 제안자인 교원, 학부모 등과 20차례 직접 만나 정책을 논의했다. 

「함께학교」 메뉴 구조도. 이미지 교육부.
「함께학교」 메뉴 구조도. 이미지 교육부.

'함께학교'는 이번에 교원뿐만 아니라 학부모, 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상담, 소통 기능을 신설하고, 접근 편의성을 개선해 학생-교원-학부모의 소통을 더욱 활성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학생·학부모 등이 담임선생님께 쉽게 물어보지 못했던 것을 ‘답·답해·요’에 질문하면 '함께학교'에 가입한 1만명의 선생님 등을 통해 답을 구할 수 있다. ‘전문가 상담’에서는 법률, 마음 건강 등 분야별 전문가에게 무료로 비공개 1대1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학교에서의 소중한 순간을 공유하는 우리학교 자랑 공간 ‘행복한 함께학교’를 마련해 학교 내 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직접 개설하는 기능도 추가해 참여자 간 상시 소통을 지원한다.

또한, 교육부 누리집 늘봄학교 메뉴와 '함께학교' 정책 토론, 정책 알림 등을 연결하고, '함께학교' 메인 화면 배너 안내를 통해 최근 학부모의 큰 관심사인 늘봄학교에 대한 소통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편을 통해 정책 제안 및 답변 현황 등 플랫폼 내 주요 이슈를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했다. 향후에도 개인화 서비스(개별 소식 알림 등), 교원 대상 수업나눔광장 및 에듀테크 포털 구축, 학생 대상 1대1 멘토링 및 맞춤학습 기능을 제공하는 스터디카페를 개통할 계획이다. 

차세대 ‘어디가’ 개통, 대입정보 검색부터 상담까지 한 번에

차세대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바탕화면. 이미지 교육부.
차세대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바탕화면. 이미지 교육부.

이에 앞서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차세대 대입정보포털 ‘어디가’를 최근 개통했다.

이 ‘어디가’는 대입정보 검색, 성적분석, 대입상담까지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대입정보포털이다. 지난 2016년 3월 개통 이후 현재 54만명 넘게 이용하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어디가' 누리집을 전면 개편하여 수험생·학부모 등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번 개편으로 수험생은 컴퓨터와 휴대전화 등 원하는 환경에서 쉽게 누리집에 접속할 수 있고, 학년별·입시 시기별로 필요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받게 됐다. 

특히, 수험생이 직접 입력해야 했던 학생부 성적과 모의고사 성적을 이제는 ‘정부24’ 누리집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증명서 발급시스템’에서 내려받아 자동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한편, ‘대입상담’ 메뉴에서는 대입 상담 경험이 풍부한 대교협 대입상담교사단에게 대입 관련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거나 구체적인 지원 전략·방향에 관해 자세한 온라인 상담을 받거나 전화상담(☏1600-1615)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