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적된 지식과 기술을 편리하게 검색해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잇따라 새롭게 선보였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양질의 지식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디지털집현전’ 대국민 서비스를 지난 22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국립중앙도서관이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 누리집을 개편해 지난 16일부터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디지털집현전’ 대국민 서비스 개시

‘디지털 집현전’ 초기화면. 이미지 과기정통부.
‘디지털 집현전’ 초기화면. 이미지 과기정통부.

이제 각 공공기관 별로 흩어져 있는 국가지식정보를 한 곳에서 쉽고 편리하게 검색·활용할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양질의 지식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디지털집현전’ 대국민 서비스를 지난 22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현재 여러 국가기관과 공공기관에서 각종 논문과 분야별 보고서 등 수준 높은 지식정보들을 생산·개방하고 있으나, 기관마다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어 원하는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국민 누구나 쉽고 편하게 지식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통합플랫폼 ‘디지털집현전’을 구축하게 됐다.

디지털집현전은 과학기술·교육·문화·행정·사회경제 분야에서 국회·법원·출연연구원 등 105개 공공사이트 2억4천만건의 지식정보를 연계해 통합검색을 제공하며, 인공지능 기반의 사용자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추천검색도 지원한다. 

이를 위해, 누적된 데이터로 추천 모델을 재학습해 추천 결과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네이버와 구글 등 민간 포털에서 디지털집현전의 지식정보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도 최적화했다. 또한, 정보통신 접근성 인증 획득 및 수어서비스 제공을 통해 장애인·고령자를 포함한 정보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검색서비스와는 별도로 기업이나 개인이 국가지식정보를 활용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희망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집현전을 통해 메타데이터를 개방하고 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서비스 개시에 맞춰 디지털집현전을 통해 검색미션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 누리집 개편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 누리집 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 누리집 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이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 누리집을 개편해 지난 16일부터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는 웹 환경에서 자유로운 활용과 연계가 가능한 개방 데이터를 의미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에서 생산하는 정보를 도서관 간의 이용을 넘어 웹상에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소장자료 △저자 △주제명 △전국 도서관정보 등 약 2천700만건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데이터셋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시맨틱 웹 기반의 SPARQL 질의 언어를 사용해 원하는 데이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국가서지 링크드 오픈 데이터(LOD)’ 누리집 개편은 검색 기능 개선과 도서관 데이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이용자 친화적인 UI 구성에 주력을 두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이용자들이 쉽게 이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