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전시 ‘피싱 : FISH 생존×예술 ING’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기획전시 ‘피싱 : FISH 생존×예술 ING’ 포스터[이미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오는 12월 13일부터 내년 2월 25일까지 국립해양박물관에서 ‘2023 기획전시 <피싱 : FISH 생존×예술 ING>’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어로(漁撈)’라는 이름으로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온 낚시의 변천사를 생존부터 예술의 영역까지 확장해 선보인다. 전시장에는 청동기시대 국보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고(故) 이건희 컬렉션의 ‘서암화첩’을 비롯해 현대작가의 작품까지 총 280여 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돼 있으며, 1부 ‘낚시, 기록된 물고기’에서는 조선시대 3종 어보인 《자산어보(玆山魚譜)》, 《우해이어보(牛海異魚譜)》, 《난호어목지(蘭湖漁牧志)》를 소개한다. 

2부 ‘생존, 어구의 사투’에서는 국보로 지정된 청동기시대 낚싯바늘 거푸집 등 해양유적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통해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활용됐던 다양한 어구(漁具)들을 만나볼 수 있다. 

3부 ‘예술, 물고기의 멋’에서는 예술로 승화된 낚시(어로) 관련 전시품으로 신석기시대 조개가면을 비롯해 조선인들이 사랑한 수준 높은 미술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시의 끝자락에서는 넥센타이어에서 제공하는 실감형 파도영상과 현대미술작가 정희욱의 작품으로 마무리하며 인간과 해양생물의 ‘공존’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