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미디어 뉴테크 대전 행사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2023 미디어 뉴테크 대전 행사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혁신적 신기술 동향 소개와 아이디어 발굴, 창업문화 확산을 위한 「2023 미디어 뉴테크 대전」을 12월 1-2일 이틀간 동대구 벤처밸리 일대에서 개최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2023 미디어 뉴테크 대전」은 과기정통부와 대구광역시가 공동 개최하며, 세상에 없던 새로운 기술을 상상하고, 상상을 기술로 실현한다는 의미의 ‘Start your idea, beyond technology’라는 주제 아래, △AI 등 미디어 신기술을 이용한 경진대회 △최신 미디어․ICT 신기술 동향 파악과 투자 노하우를 공유하는 컨퍼런스 △뉴테크 기업 및 대학의 전시공간 △미디어, 신기술이 융합한 관객 체험행사 등 다채롭게 구성돼 운영될 예정이다. 

개막식에서는 홀로그램 MR(Mixed Reality)을 융합한 개막 퍼포먼스와 버넥트 리모트(VIRNECT Remote)를 이용한 행사장 소개, 인도네시아 스타트업 정책에 대한 기조강연으로 행사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다. 

뉴테크 경진대회는 참가 대상‧분야별로 총 5개가 개최된다.

컨퍼런스는 창업과 투자 유치를 위한 전문가 강연인 ‘뉴테크 기업 투자 노하우’ 등  총 10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전시공간에는 대구지역 미디어 뉴테크 기업 총 30개사의 기업 홍보관과 계명대, 수성대 학생들로 구성된 총 22개팀의 뉴테크 아이디어 홍보관을 운영한다. 또한 채용 상담회를 위한 별도 공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체험행사에는 야외 크리스마스트리 파사드 계단, 초대형 홀로그램 체험 박스, AI 아바타 사진관 등 미디어와 신기술이 융합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행사장을 찾는 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