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회 파주 장단콩축제 포스터. 이미지 파주시
제27회 파주 장단콩축제 포스터. 이미지 파주시

파주장단콩 및 파주 농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제27회 파주장단콩축제가 ‘웰빙명품! 파주장단콩 세상!’이라는 주제로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파주시 임진각광장에서 개최된다.

올해 파주장단콩축제는 ‘알콩(볼거리)’ ‘달콩(먹거리)’ ‘놀콩(놀거리)’ ‘살콩(살거리)’ 4가지 주제로 구성되었다.  

‘알콩’은 다양한 볼거리를 말하는 것으로 파주장단콩전시관, 제14회 파주장단콩요리 전국경연대회, 주부가요대전, 한국전통농악공연(줄타기), 초대가수 공연, 버스킹 등을 즐길 수 있다.  

‘달콩’은 파주장단콩을 활용한 가공음식 먹거리마당과 파주시새마을회, 한우협회 등 주민참여형 전문음식점을 통해 제공되는 먹거리를 말한다. 잔치국수 6천원, 두부김치 7천원, 해물파전 만원 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놀콩’은 체험프로그램으로 꼬마메주만들기 체험, 콩 타작 체험행사 등 다채로운 놀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살콩’은 파주장단콩을 비롯해 농특산물 판매장과 가공품 판매장, 시골 장터 분위기를 재현한 재래장터 등이 진행된다. 쥐눈이콩 1kg 12,000원을 비롯해 서리태, 백태 등을 작년과 같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파주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문산역과 임진각 행사장까지 순환버스 수시 운영한다. 또한 음식 가격을 누리집 및 현수막에 사전 공지하여 바가지요금을 근절하고, 친환경 축제장 조성을 위해 다회용기를 사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