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레저와 온천, 우리 배의 매력을 듬뿍 맛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10월 하늘을 수놓는 항공레저 축제가 오는 28일부터 이틀간 충남 태안에 있는 한서대 비행장에서 열린다. 행정안전부는 우리나라 온천 산업을 관람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온천산업박람회’를 오는 10월 29일까지 충남 아산시에서 개최한다. 농촌진흥청은 ‘제19회 전국 우리 배 한마당 큰잔치’를 충남 아산시 신정호국민관광지 야외음악당에서 오는 29일까지 연다고 밝혔다.

드론 레이싱부터 공군 에어쇼까지… 하늘 수놓는 항공레저 축제 열린다

제8회 항공레저 페스타’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제8회 항공레저 페스타’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10월 하늘을 수놓는 항공레저 축제가 오는 28일부터 이틀간 충남 태안에 있는 한서대 비행장에서 열린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항공레저 페스타’는 항공레저 동호인에게 경연의 장을, 일반인들에게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축제의 장이다. 국토교통부에서 항공레저 등 기초항공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해 항공산업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14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드론레이싱, 패러글라이딩, 모형항공기 등 5개 종목에서 국토부 장관배 대회가 펼쳐지고, 열기구와 비행시뮬레이터, 항공기 비상탈출 등 11종의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특히, 28일 개회식에서는 공군 블랙이글스의 에어쇼, 연정국악단 등 축하공연을 선보이며 같은 날 저녁에는 드론라이트쇼도 펼쳐진다.

대한민국 최초 ’온천산업박람회’ 아산에서 열린다

‘온천산업박람회’ 포스터[이미지 아산시]
‘온천산업박람회’ 포스터[이미지 아산시]

행정안전부은 우리나라 온천 산업을 관람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온천산업박람회’를 오는 10월 29일까지 충남 아산시에서 개최한다. 

이번 온천사업박람회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충청남도와 아산시가 공동 주관하며, 우리나라 최초의 온천산업박람회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007년부터 2022년까지 ‘온천대축제’를 진행해 왔으나, 온천사업 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전문가와 발전 방안 등을 모색하고 온천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온천사업박람회’로 확대해 진행한다. 

박람회가 진행되는 충청남도 아산시 온양동은 조선 왕실의 온천 ‘온양행궁’이 위치했던 역사적인 장소다. 

10월 27일 개최되는 개막식에서는 지난 9월 우리나라 처음으로 지정된 온천도시 3곳에 대한 지정서 수여와 온천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4명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된다. 행정안전부는 온천산업을 통해 지역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충청북도 충주시와 아산시, 경상남도 창녕군 등 3곳을 대한민국 최초의 ‘온천도시’로 지정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아산시, 창녕군 등 온천을 보유한 지자체를 비롯해 대학, 연구기관, 온천 관련 기업 등 36개 기관이 참여해 4가지 주제의 체험관과 전시관이 운영된다. 

온천치유·스파마사지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온천클리닉관과 야외 온천 족욕장, 온천을 활용한 미용기기, 화장품, 헬스케어 기기 등을 만나볼 수 있는 온천산업전시관, 헝가리·일본 등 세계 각지의 온천을 소개하는 국제온천관 등이 운영된다.

온천산업의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국제 콘퍼런스, 한일 온천 세미나 등 다양한 학술대회도 개최된다. 개막식이 개최되기 하루 전인 10월 26일에는 한일 양국의 온천 전문가가 참여하여 온천의 효율적 관리 방안과 온천치유 활용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박람회 기간에는 온천상생마켓과 먹거리 존이 조성돼 지역특산품과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고, 온양행궁 포토존·복고풍 온천탕 등 다양한 이벤트가 상시 진행될 예정이다. 

농업인 땀방울 어린 우리 배, 맛·멋 알린다

‘제19회 전국 우리 배 한마당 큰잔치’ 홍보물[이미지 농촌진흥청]
‘제19회 전국 우리 배 한마당 큰잔치’ 홍보물[이미지 농촌진흥청]

맛과 영양이 뛰어난 우리 배의 우수성을 알리고, 품종 보급에도 앞장선 농업인의 노력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농촌진흥청은 ‘제19회 전국 우리 배 한마당 큰잔치’를 충남 아산시 신정호국민관광지 야외음악당에서 오는 29일까지 연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이 주관하고 우리한국배연구회 주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우리 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배 산업 관계자와 한해 성과를 나누기 위해 해마다 열고 있다.

올해는 아산시의 협조로 ‘2023년 아산시 국화전시회’, ‘충남 고향마실 한마당 축제’와 함께 진행한다.

현장에는 국내 육성 품종인 ‘신화’, ‘창조’, ‘화산’, ‘만풍’ 등 갈색 배와 ‘설원’, ‘그린시스’ 등 초록색 배 품종, 떡과 양과자 등 배로 만든 다양한 가공품도 만나볼 수 있다. 모양과 색이 독특한 서양배, 달걀 모양인 중국배(범과) 등의 유전자원 11종도 전시된다. 

아울러,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배를 출품한 농가와 국내 육성 품종 재배․생산에 힘쓴 10개 농가를 대상으로 ‘최고 품질 우리 배 품평회’ 상도 수여할 예정이다.

우리 배를 직접 맛볼 수 있도록 컵 과일 시식 행사도 열린다. 국내 육성 새 품종 배와 배를 이용한 가공품(배 각질제거제, 배즙 등)도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