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파이오니어위크2023 포스터. 이미지 어반플레이
로컬파이오니어위크2023 포스터. 이미지 어반플레이

수도권, 강원, 제주지역 청년들의 지역 자원을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와 로컬파이오니어스쿨 프로그램의 성과를 나누는 페스티벌 ‘로컬파이오니어위크(Local Pioneer Week) 2023’이 열린다.

‘로컬파이오니어위크 2023’은 9월 22일부터 10월 3일까지 서울 연남장과 파크먼트 연희 등 연희동 일대에서 열리며 올해 처음 선보인다. 로컬파이오니어스쿨의 성과를 비롯해 로컬 브랜드 아카이빙, 토크 콘서트, 아이디어 피칭 토너먼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로컬파이오니어스쿨’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추진하는 ‘청년친화형 ESG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청년들이 로컬 아이디어를 창업이나 취업 등 비즈니스로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수도권과 강원, 제주지역 청년 200여 명을 대상으로 온ㆍ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로컬파이오니어위크 2023’는 9월 22일과 23일 양일간 진행하는 메인 프로그램과 위크 기간 동안 열리는 상시 전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상시 전시 프로그램 ‘Local Pioneer School 2023 : 로컬의 시대’는 우리나라 로컬 씬의 역사와 브랜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메인 프로그램 ‘로컬파이오니어 피칭대회 파이널 no.9’은 우수 참여 9개 팀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피칭 토너먼트로 22일 연남장에서 열린다. 

23일 토크 콘서트 ‘로컬X디지털로, 2000년생이 온다’에서는 2000년생 전후의 로컬 브랜드 대표들이 참여하여 로컬 기업 창업과 취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인사이트를 전달한다. 

이외에도 취·창업 상담 프로그램 ‘일로 만난 사이’, 로컬 브랜드 팝업스토어 ‘연희피크닉’이 마련된다. 

로컬파이오니어위크 2023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취·창업 상담 프로그램 ‘일로 만난 사이’와 로컬 투어 프로그램 ‘워크 인 연희’, 토크 콘서트 ‘로컬X디지털로, 2000년생이 온다’ 참가는 로컬파이오니어스쿨 링크트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