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건군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를 기념하여 오는 9월 6일(수)과 20일(수)에는 서울 한강 일대에서, 9월 24일(일)부터 25일(월)까지는 광화문·서울시청 일대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군문화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먼저, 9월 6일(수) 오후 4시 30분부터 6시까지는 망원동 서울함 공원에서 해군 홍보대와 함께하는 △사물놀이 △비트박스 △비보이 콜라보 △마술쇼 △밴드공연이 펼쳐진다. 태권도 시범단의 절도 있고 패기 넘치는 공연과 블랙이글스의 에어쇼도 선보일 예정이다. 체험 프로그램으로 △서울함·참수리·잠수함 무료관람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드론 모의 비행 △군복체험 등진행한다. 모터사이클·군견과 사진촬영도 할 수 있으며 군견을 분양받을 수 있다.

이미지 국방부
이미지 국방부

 

9월 20일(수) 오후 2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리는 ‘군문화 체험행사’는 블랙이글스 축하비행, 아파치 공격헬기의 전술비행이 추가로 펼쳐진다. 태권도 외에 전통무예 시범과 전통악대·군악대 공연, 드론·모터사이클·군견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9월 24일(일)과 25일(월)에는 광화문광장(13:00~17:30)과 서울광장(12:30~17:00)에서 태권도·전통무예·전통악대·군악대·군견·모터사이클뿐만 아니라 우리 군의 첨단과학기술을 볼 수 있다.

장병 개인 또는 분대가 하나의 가상공간에서 전술훈련을 할 수 있는 소부대 전투체계를 선보인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기술을 모두 포함하는 이 훈련 체계는 지금껏 방산 전시회 등을 통해 제한적으로 소개된 적은 있지만, 이번처럼 광화문광장 도심 한가운데서 공개되기는 처음이다. 해당 부스에서는 AI와 1대1 또는 팀을 나눠 팀대팀 쌍방훈련도 체험할 수 있다.

육군의 첨단전력인 워리어플랫폼과 과학화 훈련체계인 마일즈장비, 대테러 작전에 사용되는 전투 장비·물자 등을 관람하고, 신형 방탄복과 방탄 헬멧·대테러 작전 차량 등을 직접 착용하거나 탑승해 볼 수 있다.

한편, 블랙이글스와 아파치 비행이 있는 9월 6일과 20일을 비롯해 예행연습이 진행되는 8월 30일~31일, 9월 1·4·5·8일 서울함 공원 및 여의도 한강공원 등 서울 시내 상공에서 항공기 비행음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