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미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파도' 스필. 이미지 매치컷
정유미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파도' 스필. 이미지 매치컷

오는 8월 스위스 로카르노에서 열리는 제76회 로카르노 국제영화제에 정유미 감독의 신작 <파도(The Waves)>가 단편 경쟁 부문인 미래의 표범 섹션에 초청됐다.

로카르노 영화제는 1946년부터 매년 8월 스위스 로카르노에서 열리며 세계 6대 영화제 중 하나로 꼽힌다. 작가주의, 예술 영화를 선호하여 전 세계 씨네필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로카르노 영화제로 봉준호, 홍상수 등 국내 유명 감독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계기가 된 바 있다. 올해는 8월 2일(수)부터 12일(토)까지 열릴 예정이다.

정유미 감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현대미술관의 제작 지원으로 만든 신작 <파도>를 통해 한국 애니메이션 최초로 로카르노 영화제에 초청받았다. <파도>는 로카르노 영화제의 국제 단편 경쟁 부문인 미래의 표범 (Pardi di domani) 섹션에서 8월 4일 월드 프리미어를 가질 예정이다.

단편 애니메이션 <파도>는 인간의 삶을 ‘파도’라는 은유를 통해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정유미 감독의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파도> 역시 특유의 세밀한 연필 드로잉 기법이 돋보인다. 아이부터 노인까지 여러 사람이 해변에 등장해 파도의 리듬 안에서 각자 그들 삶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행동을 하고 결국 사라지는 장면을 절제된 표현으로 그려낸다. <파도>는 심플한 이야기 구성으로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관객에 따라 깊고 넓은 사유가 가능한 작품이다.

정유미 감독 '파도'. 이미지 매치컷
정유미 감독 '파도'. 이미지 매치컷

 

이번에 신작 <파도>로 초청받은 정유미 감독은 대학에서 순수미술을 공부한 후 한국영화아카데미에서 애니메이션 연출을 전공했다. 2009년 단편 애니메이션 <먼지아이(Dust Kid)>가 한국 애니메이션 최초로 칸 국제영화제 감독 주간에 초청받으면서 국내외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2014년 <먼지아이>가 그래픽 노블로도 출간되면서 한국 그림작가로는 처음으로 볼로냐 라가치 대상(뉴 호라이즌 부문)을 수상했다. 또한 2010년 단편 애니메이션 <수학시험(Math Test)>은 한국 애니메이션 최초로 베를린국제영화제 단편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받았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 4대 애니메이션 영화제인 자그레브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연애놀이(Love Game)>로 대상인 그랑프리를 한국인 최초로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