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민병호, 이하 인신위)는 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자살예방의 날(9월 1일) 및 자살예방주간(9월1~9월 10일)을 맞아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사장 황태연, 이하 생명재단)과 함께 인터넷신문의 자살예방보도 및 생명존중 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2022 인터넷신문위원회 9월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이미지 인터넷신문위원회]
2022 인터넷신문위원회 9월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이미지 인터넷신문위원회]

 

인신위는 800여개 인터넷신문 서약사를 대상으로 ‘무분별한 자살보도는 모두에게 상처가 됩니다’라는 주제를 이달의 윤리강령으로 특별 선정해 자살보도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실제 보도 사례와 함께 안내하는 등 생명재단과 한국기자협회, 보건복지부 등이 공동으로 제정한 자살예방보도 권고기준 3.0을 적극 알리고 있다.

인신위는 지난 3월부터 인터넷신문 언론인 대상 최초의 전문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인 ‘인터넷신문-생명지킴이 저널리즘 특별과정 1기’ 교육을 생명재단과 공동 개발해 2차까지 프로그램을 마치고, 9월 20일 3차 교육을 할 예정이다. 또한 11월에는 ‘인터넷신문 CEO초청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자살 보도 사례 중 핵심을 요약 정리한 ‘생명존중 자살예방 보도 가이드북’도 제작해 인신위 자율심의에 참여하고 있는 서약사에 배포할 계획이다.

한편, 인신위는 2021년부터 생명재단과 함께 생명존중 가치 제고를 위한 특별 캠페인을 진행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