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 유일의 자율규제 기구인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민병호, 이하 인신위)는 8월 11일 자율심의에 참여하는 800여개 서약사를 대상으로 연간 종합 교육프로그램인 『저널리즘 스쿨 2022』 의 상반기 진행결과를 발표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가 6월 29일 생명존중희망재단과 공동으로 시행한  제1차 생명지킴이 저널리즘 특별 과정 교육 장면. [사진 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위원회가 6월 29일 생명존중희망재단과 공동으로 시행한 제1차 생명지킴이 저널리즘 특별 과정 교육 장면. [사진 인터넷신문위원회]

 이에 따르면 14개 교육 프로그램에 총 272개 매체(중복 제외)가 참여하였으며 이는 전체 서약사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수치다.

상반기에 추진된 주요 교육프로그램으로는 ▲자율심의 기본 윤리교육 ▲생명존중 희망 교육 ▲신입기자 기본교육 ▲구글 디지털저널리스트 교육 ▲언론분쟁 예방교육 ▲저작권 보호교육 ▲찾아가는 저널리즘 교육 등이 있다.

정규 프로그램에 의한 교육 이외에도 매주 한 차례 윤리 및 심의사례 교육을 희망하는 매체를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는 “현장방문 심의클리닉” 등의 교육도 진행돼 참여사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 밖에도 인신위는 인터넷신문에 특화된 교육용 종합 허브사이트의 내년 개설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