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2월 21일 김관용 도지사 명의로 ‘다케시마의 날 조례’ 즉각 폐기를 촉구하는 규탄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명은  22일 시마네현이 주최하는 ‘다케시마의 날’ 기념식에 일본 정부가 지난해에 이어 차관급 정무관을 파견하기로 결정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

김 지사는 이 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 1월 28일 일본 중·고교 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왜곡된 역사인식을 반영해 후대에까지 잘못된 역사를 가르치려 하고 있으며, 아베총리는 독도 영유권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단속 제소하겠다며 도발적 언행을 일삼고 있는데 대해 독도를 직접 관할하는 도지사로서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역설하고, 이어 “이처럼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반성 없이 제국주의의 망령에 사로잡혀 오로지 이웃나라의 영토 침탈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이 같은 작태는 일본 스스로 국제사회의 고립을 자초하며, 몰락의 길로 가고자 하는 것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마네현은 ‘독도’에 대해 지난 2005년 일본의 영토라고 우기며 2월 22일을 소위 ‘다케시마의 날’로 조례로 정하고, 매년 기념식을 개최하며, 일본정부는 지난해부터 정무관 관리를 참석시키는 등 독도 문제를 국제사회에 분쟁화 시키는 데 혈안이 되어 있다.

또한, 지난 해 2월 내각관방 ‘영토·주권대책 기획조정실’을 설치하고, 일본국민 대상 독도 여론조사 실시, 외무성 독도 영유권 주장 동영상 인터넷 유포, 문부과학성 중·고교 학습지도해설서 ‘독도 명기’ 등 전방위적으로 일본의 주장을 국제사회에 전파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와 같은 일본의 영토 도발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심각한 행위인 만큼 이제 국제사회와 일본 내 양심세력이 적극 나서서 브레이크를 걸어야 한다”고 밝히고, “우리 국민들은 독도에 대한 일본의 도발 행위가 한·일 양국 간에 심각한 영토분쟁이 있는 것처럼 위장하기 위한 술수임을 인식하고, 독도의 주인으로서 단결된 힘으로 독도를 제대로 알고 아름답게 가꾸어 세계에 바로 알리는 데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북도는 일본의 공세적인 독도 도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영토주권을 확고히 다지기 위하여 기존의 ‘독도정책과’를 ‘독도정책관’으로 조직의 위상을 강화하고, 독도정책의 전문성 확보 및 독도 관련 사료의 체계적인 조사·연구를 위해 전문인력 채용 및 실무인력을 보강할 계획이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日, ‘다케시마의 날’
규 탄 성 명 서

300만 애국도민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일본 정부는 지난 해 ‘영토․주권대책 기획조정실’을 설치하고, 시마네현‘다케시마의 날’기념식에 2년 연속 중앙정부의 차관급 정무관을 파견하는 등 독도 도발을 더욱 노골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왜곡된 역사인식으로 지난 달 중․고교 교과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우리의 고유영토인 독도를‘일본 고유영토’라고 명기하는 등 자라나는 세대에까지 거짓 역사를 가르치려 기도하고, 아베 총리는 독도 영유권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단독 제소하겠다며 어처구니 없는 망언을 일삼고 있습니다.

일본의 이 같은 작태는 주변국들과의 갈등을 끊임없이 야기하는 것으로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반성 없이 제국주의의 망령에 사로잡혀 오로지 이웃나라의 영토 침탈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 할 것입니다.
이처럼 뻔뻔하고 악랄한 일본의 영토 도발은 일본 스스로 국제사회의 고립을 자초하며, 몰락으로 가는 길임을 직시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독도를 관할하는 최일선 도지사로서 일본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며,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명백백한 대한민국 영토임을 세계만방에 확고하게 재천명함과 동시에, 다음과 같이 일본의 영토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는 바입니다.

하나. 일본은, 시마네현이 불법적으로 제정한
‘다케시마의 날 조례’를 당장 폐기하라.

하나. 일본은, 중․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독도 영유권 명기 일체를 삭제하라.

하나. 일본은,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인 독도 침탈과 국가주권 침해 만행을 즉각 중단하라.

하나. 일본은, 군국주의 침략을 미화하는 퇴행적 역사왜곡과 반인륜적 범죄행위를 진심으로 사죄하라.

2014년 2월 21일

경상북도지사 김 관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