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07년 5월, 서울 남산에서 열린 장생보법 걷기 대회에 참석한 시민의 모습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연구소(소장 심준영)와 충남국학원(원장 최전일)은 공동으로 오는 10일 오후 1시 30분 천안축구센터 대세미나실에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장생 콘퍼런스' 주제로 제9회 뇌교육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내 연구과제로 수행된 ‘장생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에 바탕에 둔 연구결과들을 발표한다.

유성모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부총장의 기조강연과 뇌교육학과 교수 6인의 발표에서 고령화 시대를 맞아 성공적 노화를 위한 새로운 지표로 장생(長生)을 제시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설계도와 실천 방법을 조명한다.

유성모 부총장은, '고령화 시대를 위한 국가정책의 방향' 이라는 주제로 평균행복지수, 건강기대수명, GDP를 바탕으로 국가별 장생지표로 사용할 수 있는 건강‧행복 기대수명을 제안한다. 이어 국가별 평균행복지수와 정부의 운영품질의 관계를 토대로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정책의 방향을 강연한다.

권효숙 교수는 ‘성공적 노화의 이해를 위한 패러다임’이란 주제로 최근 뚜렷한 연구성과를 축적하고 있는 ‘성공적 노화’ 분야의 연구경향을 살펴봄으로써 개개인을 성공적 노화의 적극적 주체자로 자리매김하는 개념에 대해서 탐색한다.

서호찬 교수는 ‘뇌혈관 질환의 예방과 섭생’에 대한 주제로 알츠하이머 질환에 대한 예방 식품군을 제시하고 관련 대사작용과 효과를 밝힌다.

심준영 교수는 ‘장생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에 대한 주제로 운동과 건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근력강화 운동, 유연성 운동, 유산소 운동에 대한 장생 운동처방법을 설명한다.

윤선아 교수는 ‘장생과 정신건강’이라는 주제로 노년기의 발달과제와 신체 및 동기, 정서, 인지적인 면을 포함하는 심리적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성공적 노화의 기준을 제시한다.

오미경 교수는 ‘장생과 행복한 인간관계’라는 주제로 노인의 긍정적 사회적 관계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성공적 노화에 이르는 정보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신혜숙 교수는 ‘성공적 노화를 위한 장생프로그램의 실제’라는 주제로 성공적 노화의 지표를 제시하고, 실천적 방법을 발표한다.

문의)041-529-2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