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전통문화 분야 창업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24 오늘전통 창업기업’ 20개사를 공모한다. 특히 올해는 청년 초기창업기업뿐만 아니라 창업 도약기업까지로 그 지원을 확대한다.

이번 공모에서는 창업기업 업력과 대표자 나이, 중점 지원 구분에 따라 △오늘전통 청년 초기창업기업(1-3년차)과 △오늘전통 창업 도약기업(4-7년차)으로 나누어 신청을 받고 각 10개사를 선정한다.

 ‘청년 초기창업기업’ 창업 3년 미만, 39세 이하 창업가 대상, ‘제품개발’과 ‘판로개척’ 부문 나눠 지원

‘오늘전통 청년 초기창업기업’ 지원사업은 전통문화 유망 청년 창업기업을 발굴해 청년 창업가의 산업 진출 확대와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누구든지 전통문화산업 창업 3년 미만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자로서, 공고일 기준 39세 이하(기술창업의 경우, 49세 이하)라면 오는 4월 19일까지 공진원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선정된 기업은 창업기획자의 맞춤형 보육과 함께 3년간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제품의 디자인과 제품 양산, 가격 책정 등을 지원하는 ‘제품개발’ 부문과 △유통채널 확대와 지식재산권 취득, 투자유치 등을 지원하는 ‘판로개척’ 부문으로 구분, 선정해 창업기업의 성장을 돕는다.

 ‘오늘전통 창업 도약기업’ 신설, 창업 4-7년차 기업 대상

문체부는 전통문화 산업 중견기업의 도약을 견인하고, 세계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2024 오늘전통 창업 도약기업’ 공모를 신설했다. 전통문화산업 창업 3년 초과, 7년 이하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자라면 누구나 오는 3월 27일부터 4월 26일까지 공진원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선정된 기업은 사업화 자금으로 2년간 최대 1억원을 지원받는다. 1차 연도에는 유통판로 개척과 후속 투자 유치 중심으로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2차 연도에는 1차 연도 우수기업 50%를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 추가 지원과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전시회 참가 등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모든 기업은 사업화 자금과 창업보육 지원뿐만 아니라 창업가 교류 행사, 유통·투자상담회, 전통문화 관련 행사 참가 등 홍보・마케팅도 지원한다. 성과평가를 통해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포상 등도 수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