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루쌀을 중심으로 쌀 가공식품의 제품개발 등을 지원해 가공식품시장 비중을 늘려나가는 다각적인 방안이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가루쌀 산업 활성화를 위해 2024년 「가루쌀 제품개발 지원사업」 대상자를 공모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4년 미래 유망 식품 분야 41개 신규과제에 대한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국내외 시장 규모가 꾸준히 커지고 있는 쌀가공산업의 성장세를 든든히 뒷받침하기 위해 ‘제3차 쌀가공산업 육성 및 쌀 이용 촉진에 관한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가루쌀 제품개발 지원사업에 참여하세요!

가루쌀 제품개발 지원사업 홍보물. 이미지 농식품부.
가루쌀 제품개발 지원사업 홍보물. 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가루쌀 산업 활성화를 위해 2024년 「가루쌀 제품개발 지원사업」 대상자를 공모한다.

가루쌀은 전분 구조가 성글어 가루를 내기에 적합한 쌀 품종으로 제면·제과·제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밀가루를 대체하기 용이한 새로운 원료다. 농식품부는 가루쌀 생산을 본격화하고 가루쌀을 활용한 가공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제품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루쌀 제품개발 지원사업은 가루쌀을 활용해 신제품 또는 메뉴 개발을 희망하는 식품·외식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제품개발에 필요한 원료 구입, 상품개발, 디자인, 포장재 개발, 시제품 생산, 소비자 평가, 홍보 등에 관한 비용을 최대 3억 원까지 지원한다.

더불어 기존에 출시된 가루쌀 제품에 대해서는 다양한 판로지원을 추진해 가루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친숙성을 높일 계획이다.

가루쌀 제품개발 지원사업 대상자 모집은 오는 2월 16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누리집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 유망 식품분야 연구개발(R&D) 강화

농림축산식품부는 우리 식품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농업과 식품산업간 상생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2024년 미래 유망 식품 분야 41개 신규과제에 대한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올해 총 122억원 규모의 예산이 지원되는 식품 분야 신규 연구개발 과제는 최근의 식품기술 동향과 전문가 및 기업의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된 ‘지정공모과제’와 창업 초기부터 규모확대 단계까지 기업 성장단계별 다양한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자유공모과제’로 구성되며, 선정된 연구과제에 대해서는 최대 4년간 총 55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가공기술 고도화 분야에는 가루쌀 제분기술 등 가루쌀의 활용도 제고 및 쌀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도 포함된다.

신규과제 공고는 오는 2월 21일까지, 과제 접수는 2월 21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농식품부 및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누리집,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쌀가공산업의 혁신적 성장을 이끈다!

쌀가공산업 육성 5개년 기본계획 인포그래픽. 이미지 농식품부.
쌀가공산업 육성 5개년 기본계획 인포그래픽. 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국내외 시장 규모가 꾸준히 커지고 있는 쌀가공산업의 성장세를 든든히 뒷받침하기 위해 ‘제3차(2024~2028) 쌀가공산업 육성 및 쌀 이용 촉진에 관한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오는 2028년까지 시장 규모를 17조 원, 수출을 4억불로 2배 이상 확대한다는 목표하에 △미래 유망품목 집중 육성 △국내외 수요기반 확대 △산업 성장기반 고도화라는 3대 주요과제와 가루쌀 산업생태계 조성, 수출 확대 등 9개 세부 과제로 구성된다. 

우선, 국내외 식품 소비 유행을 고려한 4대 시장전략(간편, 건강, 케이-푸드, 뉴트로)을 토대로 10대 유망품목을 육성해 쌀가공산업의 역동적 성장세를 견인한다. 특히, 새로운 국산 식품 원료로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 ‘가루쌀’의 생산·유통 체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제품개발·판로확충을 다각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오는 2027년까지 수입 밀가루 수요의 10%(20만톤)를 가루쌀로 전환할 계획이다.  

둘째, 국내외 쌀가공식품 시장 확장을 통한 가공용 쌀 소비량 확대로 쌀 수급 안정 기능을 강화한다. 오는 2028년까지 한국글루텐프리인증(KGFC)을 받은 기업 100개를 육성하고, 해외 주요 글루텐프리 인증을 받은 쌀가공업체 수도 10배 늘려 국내외 글루텐프리 시장을 선도한다. 

셋째, 원료공급, 시설·경영, 연구개발(R&D), 산업 정보·통계 등 산업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하여 대내외 경쟁력을 높인다. 가루쌀을 중심으로 가공용 쌀 전용 재배단지 조성, 계약재배 지원으로 원료의 민간조달을 활성화한다. 

전한영 식량정책관은 “쌀가공산업 육성으로 우리 쌀 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고, 쌀 소비 확대로 안정적인 수급 유지 기반을 강화하겠다.”라며, “최근 냉동김밥·떡볶이 등 해외 시장에서도 활약하고 있는 다양한 쌀가공식품의 국내·외 판촉을 적극 지원해 현재의 시장 성장세를 강력히 견인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