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울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회장 허곤)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배우 배정남이 함께 하는 장애청소년을 위한 역사탐방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사)서울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배우 배정남이 함께 하는 장애청소년을 위한 역사탐방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서경덕
(사)서울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배우 배정남이 함께 하는 장애청소년을 위한 역사탐방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서경덕

이번 10분 분량의 영상은 올해 정전협정 70주년을 기념해 6·25전쟁 당시 한반도의 전세를 역전한 인천상륙작전의 역사적 현장을 소개했다.

서 교수와 배정남이 직접 출연하여 유엔군 총 사령관으로서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적으로 지휘한 맥아더 장군의 동상이 있는 자유공원을 소개했다.  또한 인천상륙작전의 역사적 사실에 관한 내용을 전시하는 인천상륙작전기념관과  가장 먼저 상륙작전이 시작된 녹색해안  월미도를 방문해  당시 상황을 영상에 담았다.

이번 영상은  청각 장애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어(手語)와 자막을 함께 넣어 제작하여, 장애인복지시설 200여 곳에도 배포했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외부활동이 어려웠던 장애청소년들에게 온라인 상으로나마 6.25전쟁의 역사적 의미를 알려주고자 영상을 제작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배우 배정남은 "이번 촬영을 통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을 더 갖게 됐다"며 "영상을 시청한 장애청소년들이 역사적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랄 뿐이다"고 말했다.

한편 (사)서울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는 서울시 장애인 후원결연 사업의 일환으로 역사문화탐방 지원사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