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교육과 인성" 주제 학술대회 개최
"뇌교육과 인성" 주제 학술대회 개최
  • 문소영 기자
  • k-spirit@naver.com
  • 승인 2021.01.30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연구소, 1월 16일 온라인으로 진행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UBE, 총장 이승헌) 뇌교육연구소(소장 심준영)는 1월 16일(토) 제27회 뇌교육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뇌교육과 인성’을 주제로 뇌교육연구소와 함께 2020년 KCI등재후보지로 선정된 학술지 『인성교육연구』 발간 연구소인 인성교육연구원(원장 신재한)이 공동으로 주최하였다.

먼저 인성교육연구원 신재한 원장은 “미래교육을 위한 뇌교육 기반 인성 역량 향상 방안”이라는 기조강연에서 “뇌교육 기반 인성은 뇌과학적 기제와 특성을 토대로 몸-마음-정신이 통합된 상태에서 발현되는 의식 성장과 인격 형성을 의미하며, 뇌교육 기반 인성교의 방향은 ‘삼위일체의 뇌’ 즉 인지(지), 정서(정), 신체(의) 통합을 지향한다”며 “신체뇌, 정서뇌, 동기뇌, 인지뇌가 통합된 뇌 상태가 ‘행복 뇌’”라고 소개했다.

신 원장은 학생들의 정서조절 교육으로 신체활동을 통한 정서조절, 명상을 통한 정서조절 방법을 소개하고 정서조절을 잘하는 학습자의 특징으로 ▲높은 집중력, 몰입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높은 학업성적 ▲심리적 면역력, 회복탄력성 ▲원만한 교우관계, 탁월한 사회성 ▲변화에 능동적 대처 능력, 문제해결력 ▲높은 메타인지 등을 보인다고 소개했다.

또한 신재한 원장은 뇌교육 기반 인성 역량 향상 방법으로 부정적인 뇌를 긍정적인 뇌로 바꾸어야 한다며 “신체활동(뇌파조절)을 하면 신경전달물질의 변화가 일어나고 그로 인해 정서, 생각,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고, 습관, 태도, 가치관 형성이 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신체활동의 가치와 인성’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 뇌교육연구소 심준영 소장은 “신체활동은 운동이나 스포츠 외에도 일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신체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개념이다.”라며 신체활동과 인성발달 사례 연구를 소개했다.

첫 번째 H대학교 총장배 교내 농구대회와 인성발달 연구에서는 농구대회를 준비하고 진행시 신체적 활력, 인간관계, 다른 팀 선수들과의 만남과 우호적 관계가 형성되어 서로에 대한 관심과 인성 함양이라는 긍정적인 측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흡연청소년들의 기공체조의 효과와 인성발달 연구사례로 기공체조를 한 이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한 통제력, 조절력을 향상시켜 흡연충동을 억제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켰으며 전두엽의 뇌기능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집중력 향상을 유도했다.

심 소장은 “신체활동을 스스로 수용하고 그 의미와 특성에 대한 가치를 습득함으로써 신경생리학적인 뇌기능의 변화뿐만 아니라 인성과 같은 정의적 영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교 뇌교육연구소는 1월 16일(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제27회 뇌교육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다.[사진=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교 뇌교육연구소는 1월 16일(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제27회 뇌교육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다.[사진=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심준영 소장은 신체활동의 가치와 인성에 대해 “신체활동은 단순한 움직임이 아닌 그 안에 내포된 신체활동의 가치를 함께 인식하고 근원적 생명과 하나 될 때 건강하고 균형잡힌 몸, 건강한 사회, 조화로운 지구로 나갈 수 있다.”라며 “신체활동의 가치를 안다는 것은 신체에 집중, 의식, 대화한다는 것이며 이를 통해 심신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신체활동 하나하나에 의미와 가치를 두고 뇌를 잘 활용하며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완성된 삶을 추구하면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현장에서 뇌교육을 적용한 연구 ▲ ‘중학생 대상 학교폭력태도 및 학교응집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UBE 뇌교육학 박사 유경희)’ ▲ ‘중학생 대상 뇌교육기반 인성역량 척도 및 프로그램 개발(UBE 뇌교육학 박사 오진선)’ ▲ ‘뇌기반 이중언어교육을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UBE 뇌교육학 박사 이규수)’ ▲ ‘수면 유도를 위한 아로마 흡입 시 전두엽의 뇌파 변화( UBE 뇌교육학 박사 이채영)’ 등의 발표를 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신종코로나감염증 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 줌(ZOOM) 화상회의시스템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개최하였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는 자기계발, 스트레스 해소 등의 뇌 인지, 두뇌훈련 관련 및 뇌 역량 발전과 계발에 중점을 두며, 이와 연관된 현장 전문가 육성을 하고 있다. 세부전공으로는 ①뇌교육전공, ②뇌건강전공, ③인성교육전공이 있다.

한편,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는 2월 1일부터 15일까지 2021학년도 전기 신입생을 추가모집한다. 입학지원서는 온라인 접수만 받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