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P컨설팅유답 안동병원 역량강화 과정을 진행하고

HSP컨설팅유답은 지난 10월 10일 1박2일 과정으로 안동병원 사내강사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강좌를 맡아 진행하였다. 나는 HSP컨설팅유답 수석연구위원으로 이번 강좌를 진행하였다.

안동병원은 1982년에 개원하여 올해로 개원 34주년을 맞았다. 안동병원은 내부 강사진을 갖추고 해마다 2박3일 전사교육을 비롯하여 CS, 마인드, 리더십 교육 등 다양한 과정을 운영한다. 안동병원의 가장 큰 특색은 일본 MK택시의 경영방식을 도입하여 ‘친절한 병원’이라는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직원들 모두가 큰 소리로-외부 사람이 보면 마치 고함을 지르는 듯- “고맙습니다!”라는 인사와 가치를 제창한다. 아마도 이런 마음이 모아져서 지금의 큰 성공을 거두는 데 밑바탕이 된 것 같다.

▲ 안동병원 사내 강사들.

HSP컨설팅유답이 진행한 교육 과정 내내 시작과 끝에 큰소리로 인사하고 병원의 가치 등을 낭독하는 모습이 놀라웠고 또 인상 깊었다.
안동병원은 경영진과 경영지원, 마인드 강사 등이 4박5일 동안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기간 중 HSP컨설팅유답은 10월 10~11일 1박2일 동안 세 가지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테마는 프로강사 5Flow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안동병원 강사들에게 프로강사가 갖춰야 다섯 가지 플로우를 설명하고 5분 실전 프레젠테이션을 하도록 하고 동영상 촬영을 했다. 그 동영상을 함께 보면서 HSP컨설팅유답의 교육전문가가 개인별로 코칭을 하였다.

오랫동안 강의를 진행하였던 안동병원 강사들도 “동료와 캠코더 앞이라 더 떨렸다”며 “잊고 있었던 기본기를 되새기게 되어 더욱 성장한 느낌이 든다”고 말하였다.
두 번째 테마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 사물 및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시간이었다. 사람이 사물 및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쉽지 않다. 살아오면서 각자가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견해나 관점에서 판단하기 때문이다. 또 그 판단에 근거하여 옳고 그름을 정하면, 관계가 월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이다.
상대방과 나의 니즈가 존중하면서 효과적으로 거절하는 방법, 강요가 아닌 효과적인 부탁이 삶을 좀 더 풍요롭게 한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이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들으며 안동병원 임직원들은 자신의 관점을 전환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마지막 테마는 코칭을 주제로 한 강점 코칭리더십 과정으로 운영되었다. 코칭의 주요 구성인 질문과 경청하는 법을 소개했다. 질문을 통해 자신의 답은 물론 조직 내 다양한 문제에 관한 답을 얻는 효과적인 질문법을 다루었다. 삶에서 더 나은 미래 가치를 향해 성장해가는 우리 모두의 답을 찾게 하고, 그 속에서 어떤 형태가 진정한 경청인지를 체험하도록 했다.

무엇보다 코칭을 기반으로 자신의 강점을 찾도록 한 것이 자신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는 데 주효한 것 같다.3가지 테마로 교육을 마친 후 설문조사 결과 교육생 100% 만족이라는 평가를 얻었다. 이번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청해준 교육생들의 모습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다. HSP컨설팅유답의 3가지 테마 강의를 통해 배운 지식은 앞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병원의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안동병원의 무궁한 발전을 진심으로 기원한다.


HSP컨설팅유답 수석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