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업교육을 선도하는 유답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업교육을 선도하는 유답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18.12.21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탐방] 교육컨설팅회사 HSP컨설팅 유답

기업체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여 기업과 임직원의 성장에 기여하는 교육컨설팅회사 HSP컨설팅유답이 22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역사를 쓰기 위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1997년 설립된 HSP컨설팅유답은 뇌교육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기업과 관공서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해왔다. 조직의 발전과 조직구성원의 성장을 도모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는 홍익기업을 만든다는 사명을 경영철학으로 한다. HSP, 즉 Health, Smile, Peace라는 비전으로 건강한 기업,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HSP컨설팅유답이 현대미포조선 사원들을 대상으로 제 4차산업혁명과 변화를 중심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HSP컨설팅유답]
HSP컨설팅유답이 현대미포조선 사원들을 대상으로 제4차산업혁명과 변화를 중심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HSP컨설팅유답]

HSP컨설팅유답 지훈 운영실장은 "HSP컨설팅유답은 교육을 받은 기업이나 관공서의 조직구성원이 모두 감동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을 통해 일하기 좋은 조직문화를 조성하여 조직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이를 위해 유답 임직원이 스스로 전문성을 높이는 자기계발과 꾸준한 심신 단련으로 건강(H)과 행복(S), 평화(P)로운 에너지를 전달하는 데 집중해왔다."며 "HSP컨설팅유답은 교육 효과가 크고 오래 가며 지속 성장하는 교육컨설팅 회사가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HSP컨설팅유답은 설립 이후 22년간 국내 삼성, 현대, SK, LG 등 굴지의 대기업 등과 국방부, 행정자치부 등 관공서를 포함해 3,800여 개 고객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했다. 인원으로 따지면, 90만여 명이 HSP컨설팅유답의 교육을 받았다. 올해도 연말까지 현대미포조선 등 20여개 기업에서 교육을 하고 있다.

HSP컨설팅유답은 교육을 한 후 해당 기업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매번 높은 만족도를 보여 해당 기업으로부터 감사패, 표창 등을 받았다. 비교적 최근인 2011년부터 2015년 사이를 보면 사회복지법인이 준 감사장를 비롯하여 강남구 여성상 수상, 동우화인켐 감사패, 경찰청 감사장, 현대상선 의 감사패 등을 받았다. 2013년에는 한국HRD협회 ‘2013 BEST힐링프로그램’에 선정되기도 했다.

HSP컨설팅유답 지훈 운영실장은 "뇌교육에 기반을 둔 교육프로그램으로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며 주요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유답 뇌활용 프로그램으로 유답(YOU-答)은 내면을 관찰하는 힘이나 원하는 것을 끌어오는 힘을 키워 긍정마인드, 자아성찰에 중심을 둔 교육프로그램이다. 유답은 ‘당신 안에 답이 있다’는 뜻으로 자기 안에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화답(和-答)프로그램은 조직 속 조화를 소통, 화합, 협력을 통해 구성원간 화합을 이루는 데 목적을 둔다. 화답은 ‘조화로움 속에 답이 있다’는 의미이다. 조-율(調-律) 프로그램은 자기 조율, 관계조율에 초점을 두고 더불어 사는 삶에 맞춘 교육프로그램이다. 선택플러스프로그램은 주인의식이나 CEO 의식을 일깨워 주는 프로그램이다. 일을 한다면 CEO처럼, CEO의 눈으로 보고, CEO의 귀로 듣고, CEO의 마음으로 실행하도록 한다. 시선 프로그램은 시대를 내다보며 시대를 앞서가기 위해 필요한 내용으로 교육을 한다. 힐링캠프는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건강한 직원이 만드는 행복한 조직이 이 프로그램의 목표이다. 체인지업(Change-Up) 프로그램은 변화와 혁신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개인 혁신, 혁신 공감, 조직 혁신,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체인 등으로 구성된다. 또 팀리더십, 임원코칭, 뉴로리더십 과정이 있다.

이 모든 프로그램은 4시간 이하의 강의에서부터 1일, 1박2일, 3박4일 교육까지 있고, 기업이 원하는 대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일반 기업의 경우에는 노사화합을 위한 조직 활성화, 소통과 화합, 위기의식, 긍정마인드, 성찰 프로그램을 많이 한다.

공직자 교육은 리더십, 공직가치 함양, 청렴, 탐방, 견학, 관광, 힐링 등의 프로그램으로 대부분 진행한다. 공무원 대상 과정으로 스마트코리아과정은 다양한 역량을 갖춘 공직자를 바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공직자의 역량을 강화하여 ‘국민과 신뢰, 존중, 배려를 주고받는 SMART 공직문화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이다. 공직자로서 중심가치로 삼아야 할 국가관, 공직관, 애국심 등 공직가치에 대한 깊은 성찰과 그에 관한 실천방안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클린 코리아(Clean Korea)’과정은 청렴의식을 제고한다. 공직자가 현업에서 올바른 선택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청렴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은 청렴한 공직 구현을 위한 구성원과의 신뢰와 화합을 도모하고, 공정사회로 가기 위한 상생과 조화의 마인드를 제고하고, 공직자로서의 리더십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BEST 어울림(林) 과정은 공직마인드를 바탕으로 소통과 신뢰를 형성하여 조직원이 가족처럼 서로 화합하고 에너지를 북돋아 주는 조직활성화 과정이다.

HSP컨설팅유답은 특히 ‘한국인으로서 정체성’에 관한 교육을 한다. 경영이론이 미국에서 주로 들어오다 보니 한국의 기업교육이 미국의 교육 프로그램을 모방한 것이 많다. 그런 프로그램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지만, 본래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하지만 HSP컨설팅유답은 대한민국 토종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한다. ‘파워 코리아’라는 프로그램은 대한민국의 유구한 역사 속에서 선조들의 위대함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영광스런 역사와 선조들 특히 지도자의 잘못된 선택으로 인하여 백성이 고난에 빠지고 고통을 느끼는 수난사를 통해서 다시는 이런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고 한민족으로서 우리의 정체성을 지켜 나가도록 의식을 고취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HSP컨설팅유답이 상황극을 통해 기업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HSP컨설팅유답]
HSP컨설팅유답이 상황극을 통해 기업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HSP컨설팅유답]

 

HSP컨설팅유답 지훈 운영실장은 “이런 과정을 받으면 한국인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의식하고,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고, 조직을 사랑하는 마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HSP컨설팅유답은 부부교육, 자녀인 청소년 교육도 한다. 지훈 운영실장은 “가족이 행복해야 직장인은 직장에서 열심히 일할 수 있다. 또 회사가 잘 되어야 가정에서 걱정이 없다. 이를 ‘가사불이(家社不二)’라고 한다. 가정과 회사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가정이 평화로워야 직장도 평화롭고 행복할 수 있다.”며 “그래서 가정과 회사가 행복할 수 있도록 직장교육에 부부교육, 자녀인 청소년 교육도 한다.”고 말했다. 특히 청소년 유답 캠프는 우리 민족의 고유 정신인 홍익인간 정신을 심어주고 효의 중요성을 깨우쳐 주며 한국인으로서 자긍심과 정체성을 키워준다. 우리 청소년들이 한민족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세계를 바라보며 지구인이라는 큰 의식으로 인류평화에 기여하는 꿈을 갖도록 하고 있다.

HSP컨설팅유답은 중국과 미국에서도 기업교육을 한다. 중국에서는 스와치라는 회사를 시작으로 30여개 업체에서 유답프로그램과 화답프로그램으로 교육했고, 현재도 진행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하니웰사를 비롯하여 많은 곳에 리더십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HSP컨설팅유답은 직장인의 ‘번 아웃 증후군’ 해소도 지원한다. 우리나라 직장들의 직무스트레스, 장시간 근로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 2위를 차지한다. 특히 최근에 많은 직장인의 ‘번 아웃 증후군’이 문제가 되고 있다. HSP컨설팅유답의 뇌교육 명상과 힐링프로그램은 뇌과학적 제반 지식과 생리학적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되어 뇌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계별로 과정을 밟아가면서 교육생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된다. 이를 통해 교육생들은 회복탄력성과 활력이 증가되어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좀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되므로 번 아웃 증후군이라는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HSP컨설팅유답은 교육컨설팅회사로서 직원들에는 교육기법이나 전문분야 교육 외에 강조하는 것이 있다. 전문강사 등 40여명의 직원 모두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한다. HSP컨설팅유답의 핵심가치인 정직, 성실, 책임감으로 고객에게 건강과 행복, 평화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HSP컨설팅유답의 직원부터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행복, 평화로워야 고객에게도 건강과 행복, 평화를 전할 수 있다며 이를 실천한다.

HSP컨설팅유답이 진행하는 교육과정에서 '격려 지지 칭찬 후 따뜻한 마음 나누기'로 서로 포옹하고 있다. [사진=HSP컨설팅유답]
HSP컨설팅유답이 진행하는 교육과정에서 '격려 지지 칭찬 후 따뜻한 마음 나누기'로 서로 포옹하고 있다. [사진=HSP컨설팅유답]

HSP컨설팅유답은 기업교육 외에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하게 해 오고 있다. 여러 단체에 재능기부 및 무료 교육을 진행하여 교육컨설팅회사로서 지닌 노하우를 함께 나눈다. 교육이 없는 기간에는 임직원이 서울 대학로에 나가 프리허그 캠페인을 하기도 했고 소외층 계층을 위해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도 했다. 앞으로도 사회공헌활동을 더 왕성하게 하려고 한다.

HSP컨설팅유답은 앞으로도 고객사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가고자 한다. HSP컨설팅유답은 교육컨설팅기업인 만큼 우리가 교육한 기업이나 관공서 등이 큰 성과를 내고 발전을 지속하는 조직이 되기를 바란다. 뇌교육을 통해서 고객인 회사와 구성원들이 뇌의 기능을 알고 잘 활용하여 건강하고 행복하게 일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사회와 인류에 기여하는 위대한 기업-홍익기업이 되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 HSP컨설팅유답도 계속 발전 성장할 계획이다.

HSP컨설팅유답 왕성도 대표는 “돌이켜 보면 1990년대는 기업 내 노사화합에 초점을 두는 교육을 주로 진행한 것 같다. 2000년대 들어와서는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조직 구성원의 사기를 높이는 교육 위주로 진행하였다. 2010년대는 기업의 성과중심에 근거한 직무교육, 리더십 교육을 많이 하였다.”며 “현재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교육, 리더십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 점차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교육환경의 변화에 맞춰 HSP컨설팅유답은 기업의 니즈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하여 기업에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5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