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인성영재학교(교장 김나옥, 이하 벤자민학교) 2기 경기남부지역 학습관은 학생들이 직접 기획한 '2015 벤자민 인성영재 페스티벌'을 11월 13일 금요일 오후 1시부터 수원 좋은사람들 아트센터(수원시 팔달구 매향동)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학교 밖 사회에서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 진로 체험 등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인성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꿈을 찾아온 학생들이 1년간의 스토리를 발표한다.

▲ 벤자민인성영재학교 '2015 벤자민 인성영재 페스티벌'

또한, 세월호 참사를 추모하는 ‘리멤버(Remember) 20140416’ 퍼포먼스도 진행한다. 대한민국 청소년들이 인성을 회복해 행복한 나라,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이 인성영재가 되기를 희망하는 뜻을 담고 있다.

이외에도 그림, 사진, 서예 등 작품 전시와 노래, 힙합 공연, 성악, 전통 무예, 전통 북 연주 등을 공연한다. 이 자리에는 학부모, 학생, 교사, 멘토 등 교육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벤자민학교는 학교 없는 학교, 시험 없는 학교, 과목 없는 학교, 과목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없는 학교, 성적표가 없는 학교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정해서 배우고 익히며, 자기주도적으로 하고 싶은 꿈을 찾아서 도전해보는 체험형 교육을 진행한다.

행사 기획부터 펀딩으로 페스티벌 자금까지 학생들이 직접 준비

이번 행사는 벤자민학교 교육과정 중 하나인 '벤자민프로젝트'의 하나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였으며, 펀딩을 통해 페스티벌 자금을 모았다. 또한, 학교 멘토들의 성심 어린 후원으로 진행된다.

행사를 기획한 김현수(17) 양은 "벤자민학교 입학 후, 포장지 속의 진짜 나를 만났다. 아르바이트를 통해 돈도 직접 벌어 보고, 각자 하고 싶은 공부를 직접 선택해서 하며, 자신에게 맞는 적성을 찾아 다양한 경험도 하면서 각자의 스토리를 만들어왔다.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주기 위한 꿈이 아니라 진짜 꿈을 찾은 학생들의 달라진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 학생들이 전시, 공연, 성장스토리를 준비했다”고 기획 배경을 밝혔다.

거리 정화를 위해 발로 뛴 학생들, 외국인들에게 한국 알리기 프로젝트

실제로 학생들은 다양한 사회 참여와 봉사활동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올해 초, 이유진 양(17)은 SNS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보게 되었다. “독도가 우리나라와 일본 중 어느 나라의 땅이라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잘 모르겠지만 일본 땅이었으면 좋겠다. 한국의 거리는 쓰레기들이 넘쳐나는 반면 일본의 거리는 매우 깨끗하기 때문에 독도를 둘 중 어느 한 나라가 관리를 해야 한다면 일본이 관리했으면 좋겠다”라는 글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

이유진 양을 포함한 경기남부학습관 동아리 ‘늘해랑’ 학생들은 사람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거리 환경을 정화하자는 취지로 ‘거리를 내 집처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안양시와 함께 쓰레기통을 안양 거리에 설치 후 거리가 깨끗해진 것을 확인하고 보고서를 작성해 서울시에 제안하기도 했다.

▲ 늘해랑 동아리 학생들의‘거리를 내 집처럼’ 프로젝트

최영환 군(18)은 지난 7월 카자흐스탄에서 해외봉사활동을 다녀온 후, 행동으로 세상을 변화시켜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 끝에 벤자민학교 입학 후 만난 서예가 멘토에게 배운 서예를 떠올려, 자신의 작품을 전시·판매했다. 그리고 판매수익금을 국제구호 단체인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했다. 최 군은 “벤자민학교 입학 후 어려운 이웃과 세상을 돕는 봉사하는 삶을 살겠다는 꿈을 꾸게 되었다. 다양한 활동과 멘토를 통해 왜 공부하는지, 어떤 삶을 살아야할 지 분명해졌다”고 말했다.

벤자민학교는 자기주도적 생활과 체험적 인성교육으로 글로벌 인성영재를 양성하는 1년 과정의 대안 고등학교이다. 뇌를 잘 활용하는 교육법인 뇌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외국어, 운동, 예술, 프로젝트 학습 등 자기계발과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 경제활동, 사회참여활동을 통해 자립심과 인성영재 덕목을 체득한다.

서울, 부산, 대전, 대구 등 16개 지역 학습관이 있으며, 교수, 변호사, CEO, 예술가 등 약 1,000 명의 다양한 영역의 전문 멘토가 학생들에게 프로젝트 멘토링, 직업현장 체험 및 꿈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벤자민학교 1년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목표를 정하고, 더욱 우수한 성적과 결과를 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1기 성규빈 양은 제도권 학교에서는 전교 3등을 하던 우수한 학생이었지만, 무엇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 기존 학교를 자퇴하고, 벤자민학교에 다니면서 그림작가 멘토를 만났고, 벽화 및 작품 전시회까지 펼치며 고교생 작가로 데뷔했다. 그리고 스스로 홍익작가가 되겠다며 준비해, 16학년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예술과 수시 전형 합격증을 받았다. 김상훈 학생은 벤자민학교를 졸업하고 심리학으로 진로를 결정화면서 매 시험에서 전교 1등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벤자민학교는 현재 3기 모집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benjaminschoo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