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지난 1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에서 인성평가를 대학입시 전형에 반영하겠다던 정책을 철회했다. 다음 주 21일 본격적인 인성교육진흥법 시행을 앞두고 인성교육의 일부 정책 방향을 수정한 것이다. 올해 1월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대입전형에서 교대와 사범대를 중심으로 인성평가를 내실화하겠다'고 발표한 지 6개월 만의 일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인성교육 강화가 대입에서 인성 항목만 별도로 계량화해 평가하거나 독자적인 전형요소로 반영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며 "인성교육 관련 민간 자격증을 학교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에 기재하면 0점 처리된다"고 밝혔다. 인성지도사 양성 기관의 범위도 대학, 정부출연 연구기관, 공익법인, 비영리법인으로 한정했다.

교육부는 이 같은 정책 시정으로 인성평가를 위한 사교육 시장 활성화에 대한 우려는 종식했으나, 그동안 교육 현장의 혼란을 고려할 때 비판을 피하기는 어렵다. 대입 정책이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큰 만큼, 정책 구상과 발표에 있어 좀 더 신중을 기했어야 했다.

인성교육진흥법은 입시경쟁 위주의 우리나라 교육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중대한 교육 정책이다. 이제부터 관건은 인성교육의 실효성 여부다. 지금까지의 논란을 씻고 인성교육의 위상을 제대로 세우려면, '이 법을 왜 제정해야만 했는가'에 대한 이유를 현장에서 증명해내야 한다.

앞으로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에 따라 5년 단위 종합계획이 수립된다. 종합계획에는 인성교육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사항과 학교ㆍ가정ㆍ사회의 인성교육 실천 및 확산에 필요한 내용이 포함된다. 교육부는 효과적인 종합계획을 세우기 위해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야 한다.

실제로 현장에서도 실효성 있는 인성교육 방향을 찾기 위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2일에는 국학원이 주최한 '제2회 전국 학생 인성스피치 대회'가 일지아트홀에서 열렸다. 대회에서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학생 등 본선에 통과한 총 15명의 아이들은 스스로 체험하고 느낀 것을 발표하며 꿈과 끼를 발산했다. 교실에 갇힌 수업에서 벗어나 더 큰 세상과 만나며 자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일깨우는 진정한 인성교육을 체험했다.

많은 학생이 기존의 교육체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탈출구를 찾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계에 필요한 것은 주입식 위주의 지식교육이 아닌 자신의 존재가치와 삶의 목표를 느끼게 하는 체험 위주의 인성교육이다. 정부는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가 달린 인성교육이 제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